버터, 우유등등 모든 재료를 분량대로 계량하고! 차갑지 않도록 실온에 내어 놓는다. 레몬은 소다에 한번, 소금으로 한번 박박 문질러 왁스를 제거한다. 왁스를 제거한 레몬은 흐르는 물에 헹궈 수분을 닦아 낸다. 강판을 이용해 껍질을 추출한 후 분량의 설탕에 섞어 둔다. 사용할 베이킹 틀에는 유산지를 깔아 둔다.
모든 재료가 찬기운이 없어졌을 때 오븐은 170도로 예열하고(약 20분) 케익을 만들기 시작한다.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후 소금과 레몬 껍질을 섞어 두었던 설탕을 3회정도 나눠 넣어가며 크림화 한다.
풀어 놓은 달걀을 3회정도 나눠 넣어가며 거품기로 섞어 준다. 이때 버터가 2배이상, 한껏 부풀어 올라있다.
2회 정도 체에 친 중력분과 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주걱으로 가르듯이 섞는다.
대충 섞어 날가루가 남아 있을 때 레몬즙, 럼, 우유를 넣고 날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주걱질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섞는다. 덩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손거품기를 이용해서! 가볍게! 원을 그리며 3회정도 섞어 준다.
껍질을 제거한 레몬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썰어 레몬 씨를 제거 하고 레몬을 앞뒤로 (분량외)설탕에 묻힌다.
유산지를 깐 바닥에 설탕을 묻힌 레몬을 가지런히 넣는다. 그 위에 완성된 반죽을 올린다.
170도 예열된 오븐에서 40~50분간 굽는다. 오븐에서 나온 케이크는 틀에 뒤집어 식히도록 한다. (레몬이 위로 향하게 두고 식힌다.)
분량의 슈가파우더와 레몬즙을 섞고, 완성된 케이크 위에 천천히 펴 바른다. 200도 오븐에서 5분정도, 슈가시럽을 말려 준다.
먼저 레몬 손질을 해볼까요? 레몬은 물에 헹궈서 엷은 소금물에 한시간 이상 담궈두세요. 그런다음 다시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어서 여러번 헹구어줍니다. 물기를 닦고,, 제스터기가 있으면 레몬껍질을 얇게 벗겨주고, 없으면 노란부분만 강판에 살짝 갈아서 준비해주세요. 레몬은 즙을 내어서 준비합니다.
두부도 미리 물기를 빼두어야 하는데요, 키친타올에 한번 감아서 체에 올린다음, 무거운 것으로 두부를 눌러서 물기를 빼주면 좋아요. 한두시간 정도 빼주면 적당한것 같아요. 오이는 돌려깎기해서 가늘게 채썰어서 준비하고, 굵은 소금을 약간 뿌려서 버물버물 해둡니다.(20분 정도)
오이에서 물기가 좀 나오면 면보에 감싸서 물기를 꽉~~ 짜주고, 다져서 준비해주세요. 흑임자는 절구에 빻아서 준비하면 되요. 볼에 물기 뺀 두부를 넣어서 부드럽게 으깨어주고, 오이와 흑임자,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서 치대어주세요.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두부볼을 넣어서 노릇노릇하게 익혀줍니다. 처음에 기름을 조금만 둘렀는데요, 아무래도 식감이 덜해요^^; 그러니 조금 넉넉하게 둘러주세요~
노릇하게 튀겨낸 두부볼은 키친타올에 얹어주세요.
두부볼이 구워지는 동안 소스를 같이 만들면 좋아요. 아주 간단하니까 같이 하실수 있어요~ 육수를 내고 건져낸 표고버섯을 얇게 슬라이스 해주고,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둘러서 볶아주세요. 여기에 레몬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서 끓여줍니다.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소스의 농도를 맞춰주고 불에서 내려주세요.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소스에 두부볼을 넣어 섞어서 접시에 담아도 되구요, 두부볼을 접시에 담은다음 소스를 끼얹어도 되지요. 레몬제스트는 두부볼에 조금씩만 얹어서 마무리 해주세용~
모히또: 탄산수 250ml, 레몬청 2-3큰술, 얼음 약간, 애플민트 반 줌, 레몬청 담근 레몬
[요리순서]
레몬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껍질을 꼼꼼하게 문질러 물에 씻어 주세요. 레몬청은 껍질째 담가야 하기 때문에 껍질에 묻어 있는 농약 등의 성분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다시 굵은소금으로 레몬 껍질을 문질러 씻어 주세요.
마지막으로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주세요. 진짜 3단계로 꼼꼼하게 세척을 해 주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먹을 거라서.. 더 꼼꼼하게 세척해 주었습니다. 레몬청에 들어갈 설탕은 레몬 무게와 동량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올리고당도 준비해 주세요.유리병도 끓는 물에 소독해서 준비해 주세요.
세척한 레몬은 슬라이스해 주세요. 이때 레몬씨는 제거해 주세요. 레몬씨까지 넣으면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유리병에 슬라이스 한 레몬을 넣고..
착한설탕-레몬-착한설탕~~ 켜켜이 넣어 주세요.
마지막으로 올리고당을 넣어 주세요. 레몬청 만들기 할 때 올리고당을 넣으면 설탕이 더 빨리 녹아서 좋습니다.
담근 레몬청은 냉장고에서 5일 정도 보관 후에는 물이나 탄산수에 타서 마시면 시원한 레몬에이드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모히또는 애플민트와 탄산수, 레몬청만 있으면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가끔 저에게 애플민트를 어디서 구하는지 여쭤 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화원에 가시면 허브 화분을 3,000원에 팝니다. 봄에 한 개 구입하시면 여름 내내 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만 잘 주시면 잘라낸 자리에서 또 잎이 자랍니다.^^
그다음은 정말 간단하지요. 컵에 레몬청, 레몬청에 넣은 레몬 적당량, 탄산수, 얼음, 애플민트를 넣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애플민트는 살짝 으깨거나 즙을 내서 넣어 주세요. 그러면 민트 향이 더 살아 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