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제철감자로 손쉽게 만들어 푸짐하게 즐기는 감자국

만개의레시피|2016-08-17 오전 10:22|5,054|0

이렇게 찌는 여름도 지나가고 곧 가을이 찾아올텐데요~

여름이 가기전에 제철 감자로 감자국 만들어 드셔보세요! 

포슬포슬 담백한 감자와 계란, 소고기, 버섯, 각종 채소 등 취향껏 골라 넣어 끓이면 환상의 조합! 

맛있게 끓인 감자국에 밥을 말아서 시원한 열무김치나 깍두기 올려 먹으면 한끼 식사 든든하게 해결입니다~ 

1.칼칼하고 얼큰한 감자국 by.떠오르는 차차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깍둑썰은 감자 2줌, 두부 1줌, 애호박 1줌, 어슷썰은 대파 1줌, 풋고추 약간, 팽이버섯 약간, 물 4컵,생생치멸치가루 1스푼, 미더덕가루 1스푼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or 참치맛장 or 가쓰오부시소스)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마늘 1/2스푼, 소금 약간
[요리순서]
  1. 감자랑 애호박이랑 두부를 깍둑썰어서 준비하고 대파는 어슷 썰고 팽이버섯은 길이의 3등분으로 나눠 썰어줍니다. 감자국에 들어갈 양념장도 만들어둡니다. 참치맛장 가쓰오부시소스에 다진마늘, 고춧가루 잘 섞어서 양념이 한데 어우러지도록 준비합니다. 가쓰오부시소스가 없으면 일반 국간장을 사용해도 되는데 가쓰오부시 소스를 넣는것이 훈연참치맛도 나면서 더 맛있는 것 같아요.
  2. 맹물로 하는것보단 멸치가루와 미더덕가루를 같이 넣어서 하는것이 더 맛있을 것 같아서 생생치멸치가루와 미더덕 가루를 한스푼씩 넣어 줬어요.
  3. 제일 단단한 채소인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고 나면 멸치가루와 미더덕 가루를 넣고 호박을 넣고 끓이다가 보글보글 끓으면 두부와 양념장을 넣고 끓여줍니다. 그런다음 마지막으로 대파와 팽이버섯을 넣고 한소끔 끓여내면 완성입니다.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2.<감자어묵국> 제철햇감자요리! 맑은 감자국 황금레시피 by.푸키베베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국물내기용 다시멸치는 머리를 따서 준비해 주시구요
  2. 먼저 냄비에 멸치를 넣고 살짝 볶아 주세요. 이렇게 해야 비릿하지 않고 깔끔한 멸치육수를 내실수 있답니다. 살짝 멸치가 노릇해지면서 비린향이 가시면.. 분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 넣고 끓여 주세요 끓어 오르면 불을 약간 줄여서 일정하게 끓게 놔 두시면 끝~! 끓이는 시간 동안 남은 재료 손질하기 ~~
  3. 감자를 껍질을 깨끗이 제거하고 대파 약간이랑 표고가 있어서 넣었습니다. 없으시다면 패스 ~ ㅎㅎ 재료를 한입크기로 썰어주세요.
  4. 체로 다시마와 멸치 건져 주시구요
  5. 먼저 감자를 넣고 끓여 주세요. 감자가 어느정도 익으면 그때 어묵을 넣어 주시구요. 다진마늘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주세요. 약간의 후추가루 넣어 주시구요.
  6. 마지막 대파와 표고버섯 넣고 한소끔 끓여 주시면.... 감자어묵국 완성 ^^

3.얼큰한 소고기버섯감자국 by.쎄씨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볼에 고춧가루 1T, 국간장 2T, 맛술 1T, 다진 마늘 1/2T, 소금 1t를 넣고 고루 섞어 미리 만들어주세요.
  2. * 감자는 3cm 크기로 깍뚝썰어 찬물에 담가 전분을 빼주세요. * 버섯은 가닥을 떼서 흐르는 물에 씻고 굵은 버섯은 갈라주세요. * 양파는 채 썰고 청양고추, 붉은 고추, 대파는 어슷 썰어주세요.
  3.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감자를 볶아 주세요.
  4. 분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육수가 우러나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내주세요.
  5. 소고기와 버섯을 넣고 한소끔 끓이고
  6. 양파와 청. 홍고추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떠오르는 거품과 불순물을 걷어내주세요.
  7. 준비해 둔 양념장을 넣고 한소끔 끓이고 대파와 후춧가루로 마무리해주세요. 간을 보시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더 해주세요.
  8. 다시다 멸치 육수와 소고기, 버섯에서 나오는 시원한 맛이 일품이네요 너무 맵지도 않고 적당히 얼큰해서 해장국으로 좋고, 입맛 없을 때 한 그릇 먹으면 좋고~~ 밥 한그릇 말아 먹으면 더 할 나위 없는 얼큰 소고기버섯감자국이랍니다.

4.[계란감자요리]계란감자국 끓이는법 by.꽃청춘이주부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재료: 감자1개,계란1개,대파1/3개 물7컵,국간장1스푼,소금조금 계량은 모두 종이컵과 밥숟가락 기준이며 2인분 조리 입니다.
  2. 냄비에 종이컵에 물을 7컵 정도 담아서 넣고 육수를 내주세요 (20분정도) 육수 내려가 없다면 패스하셔도 되고~저는 좀더 맛나게 먹기 위해 육수를 따로 내주었어요^^ 육수를 따로 내지 않으시면 물을 6컵정도만 하셔도 됩니다^^
  3. 계란1개를 풀어서 준비해주세요.
  4. 대파1/3개도 쏭쏭 썰어주세요.
  5. 감자1개를 필러를 이용해서 껍질을 까준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6. 육수물에 감자를 넣어주세요.
  7. 감자가 어느정도 익었다 싶으면 계란풀어 놓은것을 원을 그리듯 넣어줍니다.
  8. 계란을 넣고 펄펄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올라와요 거품은 모두 제거해줍니다.
  9. 이제 간을 맞추어 볼께요 국간장1스푼과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추어줍니다.
  10. 이제 불을 끄기전에 대파를 넣고~
  11. 후추를 톡1번만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12. 계란 감자국 끓이는법이었어요^^ 별거 없죠 헤헤

5.매운탕 맛이 나요~~얼큰한~ 참치 감자국, 얼큰 감자국 by.배고픈엄마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감자 2개 는 껍질을 벗겨 0.5cm 두께 부채꼴모양으로 잘라 줍니다.
  2. 양파 1/2개는 감자와 두께를 맞춰 잘라 줍니다. ​
  3. 냄비에 기름 1큰술을 두르고 다진마늘 1큰술, 대파 흰부분 1/2대를 다져 넣고 볶아 줍니다. ​
  4. 그리고 고추가루 2큰술을 넣고 고르게 볶아 줍니다.
  5. 그리고 준비한 감자와 멸치, 다시마 끓인물 6컵을 붓고 끓여 줍니다.
  6. 국물이 고르게 팔팔 끓으면 참치캔 100g의 기름을 제거하고 참치살만 넣어 줍니다.
  7. 그리고 준비한 양파를 넣고... ​ ​국간장 2큰술로 간을 해 줍니다. ​
  8. 그리고 쏭쏭 썬 대파 초록부분 1/2대, 청양고추 1개 넣고.... ​ ​깻잎 15장을 굵직하니 채썰어 넣고 한번 더 끓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6.돼지고기 감자국끓이기 by.린s맘
분량 :3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멸치육수만 미리 준비하면 아주 쉬워요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뚜껑을열고 중불에 15분정도 끓여 준비합니다.
  2. 주먹보다 작은 아주 작은 감자 5개썻어요 중자 2개정도면 될거같아요
  3. 돼지고기를 동그랗게 빚어서 넣으면 맛이 업그레이드 된다는 사실~ 50g에 소금간 약간해서 준비합니다
  4. 팔팔끓을때 넣어야 모양이 풀어지지 않습니다 고기가 익으면 대파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5. 간단하게 끓이는 감자국 쉽죠잉~~

7.소고기감자국 by.정민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큰 감자 1개, 국거리용 소고기 한줌 반, 멸치다시마국물 600ml, 대파 흰 부분 1대
[양념 및 소스재료]
참기름 0.5, 국간장 1, 다진마늘 0.5,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요리순서]
  1. 물에 다시마와 국멸치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 먼저 건지고 5분간 더 끓인 후 멸치도 건져 주세요. 달군 팬에 참기름 두르고 핏물 뺀 고기와 나박 썬 감자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아 주세요.
  2. 미리 끓인 멸치다시마국물에 볶은 고기와 감자,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 주세요.
  3. 국물이 우러나오고 감자가 다 익으면 어슷 썬 대파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하고 후추 뿌린 후 마무리합니다.

8.크게 맛을 내지 않아도 구수하고 시원한 제철 감자국 by.노루네
분량 :3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감자 중간크기3개, 양파1/2개
마른홍합15개, 홍고추1개
파 2뿌리
[양념 및 소스재료]
들기름1스픈
집간장 3스픈
다진마늘1/2스픈
멸치육수7컵
[요리순서]
  1. 감자는 껍질 벗겨 1~2센치 두께로 썰어 두고 홍합은 물에 불려 이물질 제거해 줍니다 파 양파 홍고추도 준비합니다
  2. 감자국 국물베이스 멸치 국물을 준비 하구요
  3. 냄비에 들기름 1스픈 둘러 홍합 감자 넣어 달달 덖어주세요
  4. 멸치 육수 7컵 넣어 한소끔 끓이다 감자가 반정도 익으면 양파를 넣어 한번 더 끓여
  5.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마늘 홍고추 파 넣어 마무리 합니다
  6. 간단하고 구수한 감자국 완성~♡

9.미역 감자국 만들기 by.뵈뵈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불린 미역(또는 생다시마) 한줌, 감자 중간크기 두개, 바지락살 2줌 남짓, 쌀뜨물 2L~2.5L
[양념 및 소스재료]
국간장 2큰술(또는 멸치액젓), 소금 조금
[요리순서]
  1. 건미역을 불려 준비합니다.
  2. 감자는 도톰하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3. 쌀뜨물을 넣고 팔팔 끓이시다가, 바지락살을 넣어주세요.
  4. 불린 미역의 물기를 꽉 짠후 넣어 끓입니다.
  5. 국간장 2큰술을 넣어 다시 끓여주세요.
  6. 감자를 넣어 팔팔 끓입니다.
  7. 모든 재료가 잘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한소끔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8. 포실포실 감자와 미역이 어우러진 국이예요. 미역 감자국 완성입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