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겨울 날씨에 오들오들 떨다보면 금세 떨어지는 에너지...
이럴때는 몸과 마음을 든든하게 해주는 보양식!
먹으면 호랑이 기운이 마구마구 솟아나는 음식으로 에너지 충전해보세요~
1.장어 지라시초밥
by.아내의식탁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장어 2마리, 밥 2공기, 달걀 2개, 오이 1개, 깻잎 5장, 생강 1/2쪽, 무순(생략가능) 약간
- [양념 및 소스재료]
- 장어밑간 - 청주 2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단촛물 -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데리야끼소스 - 진간장 3큰술, 맛술 4큰술, 물 1/2컵,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대파 1/4대, 통마늘 2톨, 생강편 약간
- [요리순서]
-
-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 장어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장어밑간에 30분정도 재워주세요. 생강과 깻잎은 채를 썰어주세요.
- 달걀은 잘 섞은 후 약불에서 지단을 부치고 돌돌 말아 얇게 썰어주세요.
- 오이는 채를 썰어 약간의 소금을 뿌리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센불에서 1분간 볶아주시고, 단촛물은 전자렌지에서 1분정도 돌려 녹인 후 고슬고슬하게 지은 따뜻한 밥과 섞어주세요.
- 냄비에 데리야끼소스 재료를 넣고 8분 정도 끓인 후 체에 걸러주세요.
- 밑간한 장어를 김 오른 찜통에서 7~10분 정도 쪄주세요.
- 팬에 장어를 넣고 데리야끼 소스를 발라가며 구운 후 2센티 폭으로 썰어주세요.
- 그릇에 밥을 담고 깻잎을 뿌려 올린 뒤 장어, 오이, 지단, 무순, 생강채를 올려주세요.
2.국물진한 들깨삼계탕
by.김성심김치요리1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닭 2마리, 한방재료 1팩, 밤 2개, 대추 6개, 마늘 10쪽, 황기 조금, 찹쌀 1컵, 물 3리터, 들깨가루 1컵
- [요리순서]
-
-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불린 후 건져 물기를 뺀다.
- 시중에서 판매하는 한방재료 1팩과 황기를 준비한다. 마늘, 대추, 밤을 씻어 놓는다.
- 닭은 날개 첫마디와 꽁지를 자르고 목 껍질 안쪽에 기름을 제거하고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 덩어리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 밤, 대추, 마늘을 채워 넣고 닭의 다리 한쪽에 구멍을 내어 서로 엇갈리게 다리를 꼬아 구멍에 끼워 풀리지 않게 한다.
- 남은 찹쌀은 믹서에 물을 넣고 갈아 놓는다.
- 물을 3리터 붓고 한방재료 1팩, 황기를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30~40분 끓인다.
- 약재가 충분히 우러났을 때 닭, 대추, 마늘을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1시간 정도 푹 삶는다. 중간에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 낸다.
- 닭을 푹 삶은 다음 갈아 놓은 찹쌀을 넣어 5~10분 정도 약불에서 끓여 준다.
- 닭은 건져 뚝배기에 담아 준 다음 육수에 들깨가루를 넣고 저어가며 한 번 휘리릭 끓여준다.
- 뚝배기에 닭을 넣고 그 위에 육수를 부어 담아내고 실파나 부추 송송 썰고 소금, 후추 등을 곁들여 내면 훌륭한 여름 보양식 들깨 삼계탕 완성.
3.추석음식 전복초 만드는 법
by.각설탕식구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 [주재료]
- 전복 큰것 3개, 건조추 조금
- [양념 및 소스재료]
- 잣소금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물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후추, 참기름, 다진마늘 1큰술
- [요리순서]
-
- 솔로 전복을 닦은 후 숟가락으로 바닥면을 떼어주었어요.
- 전복에 칼집을 적당히 넣어주었어요.
- 위의 양념을 모두 넣고 고루 섞어주세요.
- 냄비에 양념을 넣고 한번 끓으면
- 전복을 넣고 양념을 끼얹어가며 졸여주세요.
- 전복껍데기는 끓는 물에 삶아 소독해주었어요.
- 전복 껍질에 졸인 전복초를 담고 잣소금을 조금 뿌려주면 완성이에요. 전복초에 남은 양념장을 조금 더 발라주면 윤기가 반드르르한게 더 먹음직스럽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