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이열치열, 뜨끈한 국물로 여름나기!! 삼계탕

만개의레시피|2016-08-03 오전 10:43|973|0

요 며칠 이어지는 폭염때문에 땀으로 샤워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제가 이 찜통 더위에 만개하는 땀구멍에서 땀이란 땀은 모조리 빼내어줄 기똥찬 요리 준비해봤습니다!!

 이열치열! 열은 열로써 다스리라는 말처럼 더위를 뜨거움으로 이겨낼 삼계탕 국물 한번 쭈욱 들이켜보세요~

1.삼계탕끓이기 ...보양음식은 정성을 다해서...* by.elliws재원맘
분량 :1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닭은 생육으로 싱싱하고 5호 사이즈인 영계를 준비해요.
  2. 닭을 찬물에 넣고 하룻밤 냉장고에서 핏물을 빼요.
  3. 삼계탕 부재료를 준비해요. 1인용 기준이라 ..삼계탕 부재료 반봉지 분량만 넣어요. (황기,엄나무,오가피,감초,유근피)대추5알도 함께 넣어요.
  4. 물 3L에 부재료를 넣고 푹 끓여요. 중불에서 시작하고 한소뜸하면 약불로 교체 45분 정도 끓여요.
  5. 찹쌀과 맵쌀을 1:1로 섞어서 불려요. 1컵분량
  6. 우러난 육수에 ...부재료 건더기는 체에 건져서 냉동실에 따로 보관 해서 재활용 1번 더 사용해요.
  7. 핏물을 뺀 닭은 꽁지로 수돗물을 틀어서 물을 콸콸 넣고 목쪽으로 물이 빠지게 해요. 내장 핏물제거.
  8. 꽁지의 기름을 제거해요. 이 부분에서 가장 많이 지방이 나와서 국물에 지방이 둥둥 뜨게 해요.
  9. 육수에 사용 했던 대추5알을 포크로 구멍을 내 주어요. 그래야 대추가 잘 우러나요.통마늘 3톨도 같이 준비해요.
  10. 육수는 닭이 2/3 잠길 정도로 부어요. ~2리터 깨끗이 씻은 닭 꽁지쪽에 대추,마늘을 쏙 넣어요.
  11. 뚜껑을 닫고 푹 끓여 줍니다. 닭은 보통 1마리는 1시간 15분 2마리는 1시간30분 끓여 주어요.
  12. 잘 익은 닭은 뚝배기에 자리를 잡아요.
  13. 불린쌀에 남은 닭육수를 쌀 분량의 2배 정도 부어서 끓여 주어요. 타지 않게 중간에 한번씩 저어 주어요.
  14. 남은 닭육수에 양파를 넣고 양파가 투명할 때까지 끓여요. (양파는 닭의 기름 성분을 분해 해주는 역활)
  15. 찹쌀죽이 잘 풀어지면 완성.
  16. 뚝배기에 있는 닭의 배를 갈라요. 대추,통마늘을 꺼내요.
  17. 꺼낸 자리에 유심히 보면 피 덩어리가 가슴뼈에 붙어 있어요. 이곳에서 닭의 누린내가 나기 때문에 피 덩어리를 제거 해 주어요.
  18. 찹쌀죽을 닭 배에 가득 채워요.
  19. 파는 얇게 슬라이스,대추는 씨를 제거하고 돌돌 말아서 잘라 주어요. (고명으로 사용)
  20. 대추고명3개, 파쏭쏭
  21. 양파를 건져 낸 육수가 완성 되었고 뽀얗게 잘 우러났어요.
  22. 뚝배기 쪽에 가스불을 켜고 (약불) 뜨거운 육수를 부어 주어요. 소금으로 ~1t 간을 해요.
  23. 뜨거운 육수를 찹쌀 죽에 토렴을 해주고 (육수를 찹쌀죽에 국자로 올려 주는 작업) 파랑 대추 고명을 중간에 올려 주어요. 후추도 톡톡...뚝배기에 육수가 끓고 나서 식탁으로 내어요.

2.들깨 삼계탕 by.cookking
분량 :1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영계, 인삼, 삼계탕용약재, 대추, 마늘, 들깨, 찹쌀
[요리순서]
  1. 삼계탕용 약재는 찬물에서부터 넣어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30분이상 약재를 우려내 주세요.
  2. 닭기름은 몸에 별로 좋지 않아요. 그래서 껍질을 벗기고 조리하기도 하지만 역시 어느정도 기름기가 돌아줘야 훨씬 맛있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꼬리부분과 목부분등을 제거해주세요.
  3. 날개 끝부분도 잘려있지 않으면 잘라주세요.
  4. 뱃속에 불린 찹쌀과 통마늘 대추를 넣어주시고.
  5. 다리를 예쁘게 꼬아 빠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6. 약재가 잘 우러나면 약재를 빼주시고 손질한 닭과 인삼 대추 마늘 대파, 양파, 월계수잎등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시간정도 푹 끓여주세요.
  7. 닭이 다 익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오면 대파, 양파, 월계수잎을 건져주세요.
  8. 들깨를 듬뿍 넣고 한소끔 끓여 마무리해주세요.

3.전복 삼계탕 만들기 by.예쁜포비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생닭 작은 것(500g) 2개, 마늘 9톨, 대추 8개, 전복 큰 것 4개, 대파 흰 부분 1대, 황기 50g, 인삼 2뿌리, 엄나무 약간, 은행 약간, 찹쌀 1컵, 물 2L
[요리순서]
  1.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2. 삼계탕은 너무 큰 닭으로 끓이는 것보다 작은 닭으로 끓이는 것이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3. 닭의 꼬리 부분은 칼이나 가위로 잘라 내고
  4. 닭고기 안에 있는 지방 등을 잘라 주시면 됩니다.
  5. 인삼은 솔로 깨끗이 씻은 후 머리 부분은 잘라 내 주세요.
  6. 전복도 역시 솔로 박박 문질러 주세요.
  7. 닭 안에 찹쌀, 대추, 마늘, 은행 등을 넣고.. 다리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서 목과 아래를 잘 꿰어 주었습니다.
  8. 목과 아래쪽을 이쑤시개로 꿰어 주었습니다.
  9. 압력솥에 모든 재료를 다 넣고 푹 끓여 주었습니다.
  10. 마지막에 대파는 송송 썰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4.부추 삼계탕 만들기 by.으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닭 (8호 중간사이즈), 찹쌀 0.5컵, 마늘 5쪽, 대추 5개, 수삼 또는 황기 2뿌리, 부추 한줌, 대파 1/4대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후추, 물 8컵
[요리순서]
  1. 먼저 닭은 백숙용으로 준비합니다. 또한 닭은 속에 뻘건 핏덩이 같은거 그거 잘씻어 주세요. 등쪽맨뒤에 동그란 꼬리같은거 그것도 짤라버려줍니다. 닭을 깨끗히 씻어주고 찹쌀반컵은 미리 충분히 불려줍니다.
  2. 닭백속에 찹쌀넣어주고 이쑤시개 등으로 여며주고 다리를 교차시켜 준뒤 실로 묶어 줍니다. 냄비에 넣고 물8컵넣고 수삼이나 황기 깨끗히 씻어 두뿌리 넣어주고 대추도 넣고 마늘도 넣고 끓입니다. 끓으면 불을줄여 50분정도 푹 끓여주세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시구요. 둥둥 뜬 기름도 살짝만 걷어내 버려주었답니다. 껍질을 벗겨서 끓였더니 기름은 확실히 적더라구요.
  3. 50분~1시간 정도 뒤 닭이 다 익었으면 씻어놓은 부추를 먹기 좋은 길이로 짤라 넣고
  4. 부추가 숨이 살짝 죽으면 불꺼줍니다. 마지막에 쏭쏭썬 대파도 올려주면 끝. 닭살 뜯어서 부추랑 같이 곁들여 소금에 콕 찍어 먹으면 된답니다.

5.치자 삼계탕 by.저녁노을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닭 1마리, 찹쌀 1컵, 대추 6개, 수삼 2뿌리
[양념 및 소스재료]
치자 15개 정도, 시판 삼계탕용 한약재(황기, 오가피, 뽕나무, 당귀), 마늘 10개 정도, 물 1.8L, 소금, 대파 약간
[요리순서]
  1. 치자는 살짝 물에 씻어 담가둔다. 냄비에 치자 물을 부어준다.
  2. 압력솥에 치자 물과 한약재를 넣고 먼저 끓여준다.(치카치카 끓고 난 뒤 5분간)
  3. 닭고기는 씻어 기름기를 제거하고 불린 찹쌀과 마늘을 넣어 얌전하게 다리살(칼집)을 교차시킨다.
  4. 대추는 씨를 빼둔다. (대추씨에 독성이 있기 때문)
  5. 한약재는 건져내고 준비한 수삼, 대추, 닭고기를 넣고 푹 삶아준다.(치카치카 후 10분)
  6. 그릇에 담고 송송 썬 파를 올려주면 완성된다.

6.여름보양식 삼계탕 by.행운77
분량 :1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백숙 재료] 토종닭, 황기, 홍삼, 헛개나무, 당귀, 대추, 마늘
[닭죽 재료] 백숙 육수, 불린 쌀, 감자, 양파, 당근, 부추
[양념 및 소스재료]
[닭죽 밑간]소금, 후추
[요리순서]
  1. 위의 약재를 흐르는 물에 세척 후 30~40분 이상 끓여 충분히 우려낸다. 첫번째로 우려낸 물은 백숙할 때 넣고 백숙이 되는 동안 약재를 다시 한 번 재탕해 닭죽끓일 때 육수로 보충하시면 좋아요.
  2. 손질한 닭을 끓는 물에 데쳐 기름기 제거 후 찬물에 헹궈 약재 우려낸 물에 삶는다.
  3. 퍽퍽한 닭가슴살은 닭죽용으로 잘게 찢어 준비한다.
  4. 닭죽에 들어갈 채소(감자, 당근, 양파)를 다져서 준비한다. 사진엔 없지만 쌀도 충분히 불려 준비한다.
  5. 압력솥에 불린 쌀과 닭고기, 채소, 기름걷어낸 육수를 넣고 소금, 후추로 밑간해 죽을 끓인다. 쌀과 육수의 양은 들어가는 채소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8 정도면 충분해요. 흰죽이 1:6이거든요.
  6. 닭죽에 ​기를 보충해준다는 부추도 넣어 영양과 색감도 살려봤어요.

7.전기 밥솥으로 만드는 여름 보양식 닭다리 삼계탕 by.풀향기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닭다리 6개, 찹쌀 100g, 인삼 1뿌리, 대추 6개, 마늘 10쪽, 삼백초 약간, 송송 썬 부추 약간, 물 3컵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씩
[요리순서]
  1. 닭다리를 준비하고 찹쌀은 씻어서 물에 불려 줍니다. 닭고기는 껍질과 기름기를 제거하면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칼로리가 훨씬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2. 인삼과 대추, 삼백초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주고 마늘은 껍질을 벗겨 씻어 줍니다.
  3. 닭다리는 끓는 물에 한번 튀겨서 찬물에 헹군 다음 전기밥솥에 넣어 줍니다.
  4. 찹쌀, 인삼, 마늘, 삼백초, 대추를 넣고 물을 부어 줍니다.
  5. 쿠쿠 전기밥솥 만능찜 취사 버튼을 눌러 줍니다. 20분 뒤에 다시 한 번 만능찜 취사 버튼을 반복해서 눌러 주었더니 닭다리 삼계탕 완성입니다. 달군 뚝배기에 닭다리 삼계탕을 담고 고명으로 송송 썬 부추를 얹어 줍니다. 상에 올리기 전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곁들여 냅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