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젓갈의 깊은맛과 향긋한 부추가 만났다!! 부추김치

만개의레시피|2016-07-19 오전 10:02|1,132|0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하여 "김치로 만들어 먹으면 늘 좋다"고 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좋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식품으로 독특한 향미를 가지고 있다. 오늘 부추의 향과 영양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레시피를 살펴보자!! 

1.영양 만점 부추김치 by.쟁이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2시간 이상 난이도 :중급

[주재료]
부추 1단, 풋고추 10개
[양념 및 소스재료]
감자녹말풀 2컵, 다진마늘 1, 고추가루 5, 까나리액젓 5, 매실청 5, 소금 1
[요리순서]
  1. 물 3컵이 끓을때 녹말가루 2큰스픈 풀어서 넣고 풀을 쑤어 식혀줍니다.
  2. 고추가루, 액젓, 매실청, 다진마늘, 소금 넣고 고루 섞어 서너시간 숙성 시키세요.(하룻밤 숙성하면 더 좋구요)
  3. 부추는 깨끗이 다듬어서 씻어 건져 소쿠리에 받혀놓으세요. 풋고추도 채를 썰구요.
  4. 양념을 고루 붓고 두세시간 방치하면 양념도 베이고 숨이 죽습니다. 숨이 죽으면 한줌씩 잡고 돌돌 말아 김치통에 담아 실온에서 익혀 냉장고로 갑니다. 다익으면 잘박하게 국물이 생기는데 국물에 국수 말아먹어도 시원하니 맛있답니다~

2.영양만점, 매콤하게 버무린 "부추김치"♪ by.서재인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우선 양념을 먼저 만들어 줍니다.
  2. 부추는 다듬은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큼직하게 7cm길이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3. 부재료로 들어갈 당근/양파/청양고추도 조금씩 채썰어주고요~
  4.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에 부추/양파/당근/청양고추를 한꺼번에 담아줍니다.
  5. 비닐장갑끼고 잘 버무려주세요~
  6. 빨간양념이 한가득, 먹음직스럽게 식욕을 자극하는데요...ㅎㅎㅎ
  7. 버무린 부추김치는 통에 옮겨 담은 후, 이틀간 숙성시켜 줍니다. 바로 먹어도 상관없으나 숙성시키면 더 감칠맛 납니다.
  8. 냉장고에 이틀 보관뒤에 꺼내본 부추김치, 뚜껑 여는 순간 맛있는 냄새가 식욕을 자극합니다^^
  9. 부추의 향긋함과 동시에 야채의 아삭함...재료에서 나온 수분이 양념과 적절히 어우러져 맛있는 부추김치가 완성!!★★

3.오이부추김치 만들기 by.밥심은국력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백오이 5개(끓는물 6컵+천일염 3분의1컵), 부추 3분의 1단, 홍고추 2개, 양파 1개, 소금 약간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가루 1컵, 까나리 약젓 반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반 작은술, 매실청 2큰술, 사과 반개, 통깨 1큰술
[요리순서]
  1. 백오이 5개를 준비합니다. 굵은 소금을 뿌려 두 손으로(전 사진찍느라 한 손으로) 오이를 문질러 돌기를 닦아준 다음 칼등으로 오이 돌기 를 한번 더 밀어준 다음 물에 재빨리 세척합니다.
  2. 물기를 제거한 오이는 4-5cm 길이로 통썰기한 다음 다시 4등분해서 긴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씨가 많아서 살짝만 제거해주었답니다.
  3. 굵은 소금(천일염) 을 종이컵으로 3분의 1컵을 준비합니다. 물 6컵을 팔팔 끓인 후에 천일염 3분의 1컵을 넣고 녹여줍니다.
  4. 소금물이 팔팔 끓으면 오이를 넣어주고 불을 끕니다. 오이를 넣고 끓이면 안돼요! 이 상태에서 20분간 방치한 오이를 채에 받쳐 40분-1시간 정도 물기를 빼주고 키친 타올로 한번 더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5. 부추는 3분의 1단을 준비하시고 찬물에 통째로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그래야 이물질들이 가라앉는답니다. 그런 다음 두 손으로 부추를 잡고 뿌리부분을 물 속에 넣고 흔들어 주고, 다시 거꾸로 줄기 부분을 물 속에 넣고 흔들어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해 오이와 같은 길이로 잘라줍니다.
  6. 양파 한 개는 채썰고 홍고추는 어슷썰어서 찬물에 헹궈주면 자연스럽게 씨가 어느 정도 제거됩니다.
  7. 양념에 들어갈 사과는 껍질 벗겨서 강판에 갈아줍니다. 사과 반 개 양입니다. 그리고 나서 매실청 2큰술, 고추가루 1컵, 까나리액젓 반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을 넣고 고루 버무린 다음 통깨 1큰술을 넣어 완성합니다.
  8. 양념에 오이를 먼저 버무리고, 채썬 양파와 홍고추 어슷썬 것을 넣어줍니다.
  9. 부추는 맨 마지막에 살짝 버무리는 것이 풋내도 나지 않고 좋습니다. 요게 포인트입니다. 잘 버부려주시면 완성!

4.부추김치 by.어진이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부추 2단,당근 약간
[양념 및 소스재료]
멸치액젓,찹쌀풀, 고춧가루,매실청,양파두개,마늘,소금,참깨
[요리순서]
  1. 부추를 깨끗이 다듬고 씻어서 물기를 빼주고 커다란 그릇에 담아두고 왕소금 솔솔~(20분정도) 그 사이에 찹쌀 풀을 쒀 줍니다.
  2. 볼에다가 식힌 찹쌀풀,갈아준 양파,다진마늘, 멸치액젓,고춧가루,통깨,매실청을 넣고 버물 버물
  3. 냉장고에서 놀고 있던 당근도 채를 썰어서 양념에다가 함께 넣어 봤어요. 물기를 제거한 부추를 커다란 그릇에 담고 그 위에 만들어 놓은 양념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맛있고 영양가 많은 부추김치가 완성
  4. 냉장고에 있던 삼겹살을 꺼내 노릇하게 구워서 부추 김치랑 함께 줬더니 쌈장도 없이 부추 김치랑만 아주 맛나게 먹어주더군요. 부추김치는 이렇게 먹어줘도 맛있고 새콤 하게 익혀서 먹어줘도 참 맛나지요

5.부추김치 맛나게 담그기 by.토방마님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부추 한단, 양파 중간크기 한개, 건고추 5 개
[양념 및 소스재료]
생강 약간, 마늘 1/2 숟가락, 까나리액젓 한숟가락, 매실액 1 숟가락(생략가능), 설탕 1/2 숟가락, 소금 약간, 찹쌀풀, 고춧가루 2 숟가락
[요리순서]
  1. 찹쌀풀은 물 : 찹쌀가루= 6: 1정도 밥숟가락으로 계량을 하시면 될거예요. 전 물 6숟가락과 찹쌀가루 1숟가락해서 12 : 2 정도면 되겠고 냄비에다 하시는 것보단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 사용을 하시면 될거예요. 전 다른 김치랑 한거라 양이 많았답니다.
  2. 건고추를 물에 불려 손질하고, 양파 1/3 개, 생강, 마늘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 주세요.건고추로 김치를 담그면 맛이 훨씬 좋더라고요. 없으시면 고추가루로 사용하시면 되고요. 김치를 담그실때 양파를 갈아 넣어 보세요. 훨씬 시원한 맛이 난답니다. 갈아 놓은 양념에 추가로 고춧가루, 설탕, 매실액, 까나리액젓, 깨소금을 넣고 간을 맞추세요. 추가간은 소금으로 맞추시면 될거예요. 부추를 절이지 않고 하는 거라 간이 조금 짜다 싶을 정도로 맞추세요. 부추와 양파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쪼옥 빼 주시고요.
  3. 채썰어 놓은 양파를 양념에 버무린 후에 부추 사이 사이에 양념을 섞어 넣으시면 완성 된답니다.
  4.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셨다 맛나게 드시면 되겠지요.

6.닭가슴살 부추김치 by.칼스버그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부추 1/2단, 닭가슴살 200g, 양파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닭가슴살 양념장] 고추장 2큰술, 굴소스 1큰술, 고운 고춧가루 2큰술, 물엿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청주 1큰술
[부추김치 양념장] 멸치젓국 1/2컵,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조금
[요리순서]
  1. 닭가슴살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습니다.
  2. 차게 먹는 닭고기는 누린내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파채를 넣고 충분히 끓여서 향이 잘 우러났을 때 닭고기를 넣어 5분여 정도 삶아 속까지 완전히 익힙니다.
  3. 분량의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4. 익힌 닭고기는 도톰하게 저며 놓습니다.
  5. 살짝 달구어진 팬에 양념장과 닭고기를 넣고 양념이 닭고기에 배이도록 볶습니다.
  6. 부추는 다듬어 손질을 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뺍니다. 약 4cm 길이로 자르고 볼에 부추와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 다음 볶은 닭가슴살을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버무려서 그릇에 담아내면 닭가슴살 부추김치가 완성 됩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