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더위를 이기는 보양식,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만개의레시피|2016-05-20 오후 12:08|786|0

보양식 중 특히 여름에 많이 찾게 되는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다가오는 여름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삼계탕과 초계탕을 소개합니다.

1.초계탕 by.마이드림
분량 :1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닭(작은 것) 1/2마리, 메밀국수 4인분
[향신재료] 통 마늘 5개, 통후추 5알, 대파 1대
[부재료]계란(지단용) 1개, 맛살 3개, 대파 1/5대, 양배추 약간, 깻잎 약간, 노랑 피망 약간, 빨강 피망 약간, 오이 작은 크기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닭살양념재료]소금 0.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닭육수양념재료] 닭육수 1.5리터, 겨자장 1큰술, 식초 5큰술, 설탕 2작은술, 천일염 (입맛에 맞게 적당히), 깨소금 1큰술
[부재료] 소금 0.3작은술, 설탕 1작은술, 식초 2큰술 밑간
[요리순서]
  1. 닭은 기름기 많은 곳을 제거하고..찬 물에 푹 잠기도록 담아 통마늘과 통후추, 대파를 넣어 40여분간 끓여냅니다.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이세요. 닭은 소고기와는 달리 빨리 부드러워집니다. 그래서 1시간 이상 오래 끓이면 닭살이 실처럼 다 풀어집니다. 쫄깃한 맛이 덜해요. 그래서 너무 오래 삶지 마세요.
  2. 닭을 건져내고 육수는 식혀서 가제에 걸러 맑은 육수를 준비합니다.육수의 일부는 얼려두고..남은 육수는 차게 냉장보관해놓습니다. 차게 식힌 육수를 다시 한번 걸러주면 기름기가 말끔히 제거되어 더 좋습니다.
  3. 초계탕에 올릴 부재료를 준비합니다.
  4. 오이는 얄팍하게 썰어 소금과 설탕, 식초에 조물조물 무쳐 잠시 두었다가국물을 꼭 짜서 준비해놓고요.
  5. 계란은 지단을 만들어 채 썰어놓고닭살은 소금과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놓고나머지 재료들은 채썰어서 준비합니다.
  6. 메밀국수는 쫄깃하게 삶아 건져서 찬 물에 전분기가 없도록2~3번 정도 씻어 사리를 만들어놓아요.
  7. 살얼음진 닭육수에 천일염과 겨자장, 식초와 설탕을 풀어 양념하고~~겨자장은 사기 밥공기에 겨자 2큰술에 물 2큰술을 넣어 잘 개어줍니다. 겨자장은 팔팔 끓는 물 냄비 뚜껑 위에 그릇을 뒤집어 올려 15분정도 열을 가해주면겨자가 매콤하게 잘 발효됩니다. 전자렌지에 휘리릭 돌리기도 하는데 자칫하면겨자가 너무 말라붙거나 잘 발효가 안될 수도 있어요. 물이 팔팔 끓는 냄비 뚜껑위에 겨자를 갠 그릇을 뒤집어 올려 발효시키는게 잘되요.
  8. 깨소금을 블렌더에 곱게 갈아 체에 올리고 그 위에 육수를 내려육수에 고소한 맛을 내줍니다.
  9. 닭육수 완성입니다.
  10. 그릇에 메밀국수 담고, 고명 올리고 시원한 닭육수를 부어내면 됩니다. 육수의 간은 각자 입맛에 맞게 소금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메밀국수가 들어가니 육수를 살짝 짠 듯하게 간해야 나중에 간이 잘 맞아요.

2.해물누룽지탕, 누룽지삼계탕 만드는법 by.요리하는최여사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누룽지, 오징어, 양파, 당근
[양념 및 소스재료]
마늘, 청주, 간장, 가쓰오부시간장, 굴소스, 물전분, 참기름
[요리순서]
  1. 누룽지는 기름에 튀겨줍니다,
  2. 센불에서 바짝 튀겨내야 바삭해요~
  3. 식용유두르고 편썰어논 마늘을 복아 향을 냅니다,
  4. 양파,당근은 채썰어,
  5. 다같이 넣고 센불에서 볶다가, 손질한 오징어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6. 달달달 볶아주고 청주2스푼넣어 볶다가, 물을 부어줍니다, 1인분기준 500ml 정도~라면물이라 생각하면^^
  7. 1인분기준 간장2스푼, 가쓰오부시간장있으면 섞으면 향이 좋아요~없음 패스^
  8. 굴소스 크게 1스푼, 후추살짝, 간을보시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하세요,,간장을 많아 넣으면 색이 까매져요,
  9. 전분가루:물=1:1로 물녹말을 만들어,
  10. 끓어오른 육수에 한스푼씩 넣어가며 농도조절해주고,마지막에 참기름 한스푼이면 끝~~물녹말들어가고 오래 끓이시면 안되요~
  11. 튀겨낸 누룽지 깔아주고
  12. 소스 부어주면 완성^^
  13. 삼계탕끓여 먹을때~삼계탕은 한방티백넣고 무작정 끓이시면 되죠^^
  14. 누룽지 튀겨낸거 올려보세요~완전 색다른 맛이랍니다^

3.상황버섯 삼계탕 국물에 소면까지~ 후룩 by.팬이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닭은 깨끗이 손질해서 인삼이라 대추 상황버섯을 넣고 닭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주고 마늘은 다져놓은 것이라 팩에 넣어 깔끔하게 냄비에 같이 넣고 끓여줍니다. (상황버섯은 자궁경부암에 좋고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하네요. 만성위장염이나 위암 대장암 등 오장에 이롭게 한다는군요)
  2. 노랗게 생긴 것이 상황버섯입니다. 인삼도 넣었구요. 감초도 넣었어요. 감초는 국물 맛을 약간 달달하게 만들어주고 나쁜 균도 잡아주는 역할을 해요. 인삼은 노화방지 관절염, 암세포방지 혈압조절 간기능 회복~~ 스트레스까지 제거해주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3. 냄비를 불에 올리고 끓여 줍니다. 저는 나중에 소면 육수도 만들거라 냄비에다 준비했어요.~~ 압력솥에다 하시면 시간이 단축됩니다.
  4. 이 풍부한 영양 덩어리들이 같이 끓어서 아주 진한 국물을 내어 줄 거예요.~~
  5. 뚜껑 덮고 ~~쭉~~끓여줍니다 40분 끓였어요. 압력솥에다 끓이면 20분 정도면 충분하구요
  6. 닭이 삶아지는 동안에 ~~ 삼게탕이 끓는 동안 야채를 썰어 준비하고 느타리는 쭉쭉 찢어서 준비하고~~
  7. 국수삶기 1.냄비에 물을 얹고 소금 1큰술 넣고 물이 끓으면 국수를 넣고 삶아준다. 2. 국수가 끓어오르면 물 한 컵 붓고 다시 끓인 다음 3. 다시 한번 끓어오르면 물 한컵 더 붓고 끓인 후 4. 찬물에 치대듯 씻어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8. ​ 김치도 맛나게 ~~ 김치도 썰어 먹기 좋게 준비하고요.~~
  9. ​ 하하 ~~ 닭 육수가 진한 국물로 우러났네요.~~ 마늘 주머니는 건져내고요. 자리 옮겨서 가족과 함께 둘러앉아 이동 가스레인지에 올리고 닭은 건져서 쭈욱 찢어 드심 되고요.
  10. 부추 듬뿍 넣고 느타리버섯도 넣고 닭다리는 먼저 먹는 사람이 임자~~ㅋㅋ
  11. 느타리에다 인삼썬 것과 당근 호박을 더 넣고 한소끔 더 끓여줍니다.
  12. ​ 모양이 이렇다고 맛없다고 오해 하시면 큰일납니다. 상황버섯 국물이라 맛도 깊고 국물도 아주 진한 게 건강해지는 느낌이 팍팍 옵니다.
  13. 야채도 듬뿍 들고 호박색이 아주 예쁘네요.^^!~!~ 국수랑 야채랑 닭고기랑 돌돌돌 말아서 김치랑 맛나게 먹으면 환상에 맛~!! 닭고기는 간장 겨자소스에 찍어드심 되고 그래도 싱거우면 소금을 넣고요.~~ 처음부터 간을 하지 않았어요.~~ 나중에 다 끓으면 간을 하면 되구요. 간장 겨자소스에 찍어 먹을 거라 ~~ 간은 약하게 .~~ 소면에도 간장 겨자소스로 간을 하니 먹을만하더라고요.

4.전복 삼계탕 만들기 by.예쁜포비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생닭 작은 것(500g) 2개, 마늘 9톨, 대추 8개, 전복 큰 것 4개, 대파 흰 부분 1대, 황기 50g, 인삼 2뿌리, 엄나무 약간, 은행 약간, 찹쌀 1컵, 물 2L
[요리순서]
  1.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2. 삼계탕은 너무 큰 닭으로 끓이는 것보다 작은 닭으로 끓이는 것이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3. 닭의 꼬리 부분은 칼이나 가위로 잘라 내고
  4. 닭고기 안에 있는 지방 등을 잘라 주시면 됩니다.
  5. 인삼은 솔로 깨끗이 씻은 후 머리 부분은 잘라 내 주세요.
  6. 전복도 역시 솔로 박박 문질러 주세요.
  7. 닭 안에 찹쌀, 대추, 마늘, 은행 등을 넣고.. 다리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서 목과 아래를 잘 꿰어 주었습니다.
  8. 목과 아래쪽을 이쑤시개로 꿰어 주었습니다.
  9. 압력솥에 모든 재료를 다 넣고 푹 끓여 주었습니다.
  10. 마지막에 대파는 송송 썰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5.국물진한 들깨삼계탕 by.김성심김치요리1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닭 2마리, ​한방재료 1팩, 밤 2개, 대추 6개, 마늘 10쪽, 황기 조금, 찹쌀 1컵, 물 3리터, 들깨가루 1컵
[요리순서]
  1.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불린 후 건져 물기를 뺀다.
  2. 시중에서 판매하는 한방재료 1팩과 황기를 준비한다. 마늘, 대추, 밤을 씻어 놓는다.
  3. 닭은 날개 첫마디와 꽁지를 자르고 목 껍질 안쪽에 기름을 제거하고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 덩어리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4.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 밤, 대추, 마늘을 채워 넣고 닭의 다리 한쪽에 구멍을 내어 서로 엇갈리게 다리를 꼬아 구멍에 끼워 풀리지 않게 한다.
  5. 남은 찹쌀은 믹서에 물을 넣고 갈아 놓는다.
  6. 물을 3리터 붓고 한방재료 1팩, 황기를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30~40분 끓인다.
  7. 약재가 충분히 우러났을 때 닭, 대추, 마늘을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1시간 정도 푹 삶는다. 중간에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 낸다.
  8. 닭을 푹 삶은 다음 갈아 놓은 찹쌀을 넣어 5~10분 정도 약불에서 끓여 준다.
  9. 닭은 건져 뚝배기에 담아 준 다음 육수에 들깨가루를 넣고 저어가며 한 번 휘리릭 끓여준다.
  10. 뚝배기에 닭을 넣고 그 위에 육수를 부어 담아내고 실파나 부추 송송 썰고 소금, 후추 등을 곁들여 내면 훌륭한 여름 보양식 들깨 삼계탕 완성.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