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1공기 ,김 3장 ,묵은지 3~6잎 ,삼겹살 100g ,양파 1/2개 ,당근 1/4개 ,식용유 약간 ,소금 약간
[김밥 양념]
소금 약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1T
[쌈장양념]
된장 0.5T ,매실청 0.5T ,참기름 0.5T
조리순서
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어주셔도 좋고 찬밥을 이용해도 괜찮아요. 밥 1공기에 참기름 1스푼, 소금 약간 깨소금 약간 넣고 골고루 섞어서 준비해 주세요.
[도구]볼,요리스푼
잘 익은 묵은지는 물에 헹궈서 물기를 꼭 짜 주세요. 묵은지는 자르지 않고 그대로 김밥 속에 넣어줄 거예요.
당근과 양파는 채 썰어 줍니다.
[도구]도마,조리용나이프,스텐트레이
채 썬 양파와 당근을 기름에 두른 팬에 볶아주세요. 이때 소금 약간 넣어 간을 해주세요.
[도구]프라이팬,요리스푼
남은 수육에 간에 안 되어 있어서 쌈장을 따로 만들어 보았어요. 된장 0.5스푼, 매실청 0.5스푼 참기름 0.5스푼 넣고 섞어서 삼겹살 쌈장을 준비해 줍니다.
[도구]볼
냉장고에 보관한 수육은 차가워서 따뜻하게 데워줄 거예요.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에 데우면 수육이 퍽퍽 해질 수 있어서 귀찮지만 찜기에 수육을 데워주었어요. 찜기에 물이 끓어오르면 수육이 겹치지 않게 올려주고 뚜껑을 닫아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서 수육의 겉이 살짝 투명해지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3~5분 정도 더 가열해 주세요. 너무 오래 데우면 수육이 질겨질 수 있으니 시간을 잘 조절해 주세요.
[도구]냄비,찜기
따뜻하게 데워진 수육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칼보다는 가위로 자르는 게 더 편했어요.
[도구]주방가위
김발 위에 김을 올리고 밥을 골고루 펴주세요.
[도구]김발
밥 위에 묵은지 펴서 올려주세요. 양파와 당근 적당량 올려주세요. 삼겹살도 적당량 올려줍니다.
삼겹살 위에 삼겹살 쌈장을 조금 올려주세요. 쌈장을 많이 올리면 짤 수 있어요.
김밥을 말 때는 끝부분에 물을 살짝 발라서 붙여주면 잘 붙어요. 돌돌 말아주면 삼겹살김밥 완성. 삼겹살 김밥 단면이에요. 김밥을 예쁘게 썰어서 접시에 담았어요.
[도구]위생장갑
Tip
**계량 : 밥숟가락**묵은지가 들어가서 아삭아삭 씹히고 삼겹살이 들어가 고소한 맛이 일품인 묵은지 김밥 김밥에 삼겹살이 들어가면 느끼할 거 같지만 오히려 담백해요. 묵은지가 삼겹살의 느끼함을 잡아줘서 깔끔하게 먹을 수 있어요. 김밥에 묵은지를 넣었더니 단무지가 없어도 짭조름하고 상큼한 게 단무지 없을 때 묵은지를 활용해 김밥 좋아하시는 분들 묵은지 김밥 꼭 만들어 보세요. 후회 안 하실 거예요. ^^ 너무 맛있어서 또 만들고 싶은 맛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