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레시피 – 만개의 레시피
#서덜 #서더리탕만들기 #회를뜨고남은생선의 재료로 만드는 서더리탕 #서더리매운탕만들기!!! 서덜 버리지 마세요.
분량 : 2인분 조리시간 : 30분 이내 난이도 : 아무나 By.강철새잎
[재료]
서덜 2마리 ,쑥갓 1/2봉지 ,무 3cm ,양파 1/2개 ,팽이버섯 1봉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고춧가루 2큰술 ,양조간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청주/맛술 1큰술 ,매실액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천연조미료육수 1L
조리순서
  1. 천연조미료에 새우대가리, 새우껍질, 표고버섯기둥, 파뿌리를 넣고 만든 해물육수에

    무를 넣고 다시한번 끓여 줍니다.
  2. 끓어오를 동안에 다른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양파 1/2개를 4등분해서 큼지막하게 썰어 준비하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매운탕에는 꼭 들어가야 제맛인 쑥갓을 준비했습니다. 쑥갓 1/2봉의 양을 씻어서 물기를 날려 준 후에 3등분으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팽이버섯은 뿌리부분만 잘라 준 후에 준비해 놓습니다.
  3. 무를 넣은 육수가 끓어오르면 서덜을 넣어 줍니다. 센불에서 끓여 주세요. 여기에 청주를 조금 넣어 주시면 잡내와 비린내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4. 한번 끓어오르면 양파만 넣어 주시고요. 이제 간을 해 주기 시작합니다.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후추, 국간장, 양조간장을 넣어 줍니다. 매실액은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 조금만 넣어 줍니다.
  5. 센불에서 한참을 팔팔 끓여 주다가 남은 재료중에서 팽이버섯,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를 넣어 줍니다.
  6. 중불에서 은은하게 한번더 끓여 주다가 색이 진해지고 맛이 충분히 우러나왔다면 쑥갓을 위에 올려 주시고는 2분동안만 더 끓여 주시고는 불을 끄시면 됩니다. 충분히 우러나왔을때에 마지막에 쑥갓을 올려 줍니다. ​ 이때 간을 보시고 약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7. 회를 먹고 남은 서덜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끓여낸 서더리매운탕 완성입니다. 생선에 따라서 기름지고 진한 육수가 만들어 질 수가 있고요. 또는 맑고 가벼운 매운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