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레시피 – 만개의 레시피
정말 부드러운 은대구 조림
분량 : 5인분 조리시간 : 60분 이내 난이도 : 중급 By.smartgirl
[재료]
은대구 1마리 ,무 1/3개 ,양파 1개 ,파 3줄기 ,고추 1개 ,쑥갓 1줌 ,미나리 1줌
[양념]
멸치육수 1/2컵 ,국간장 1큰술 ,간장 4큰술 ,고추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맛술 1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참기름 조금
조리순서
  1. 팔뚝만한 냉동 은대구입니다. 이름과는 달리 우리가 먹는 대구 종류가 아니라 농어과에 속하는 생선이라고 해요.
  2. 살짝 해동해서 칼등으로 비늘을 싹싹 긁어내고 깨끗이 씻어 큼직하게 잘랐습니다.
  3. 나머지 해동과 잡내를 없애기 위해 쌀뜨물에 잠시 담가 놓고
  4. 그동안 야채를 준비합니다. 무는 큼직하게 썰고 양파는 채썰고 고추, 파, 쑥갓, 미나리도 먹기 좋게 썰어 놓습니다.
  5. 은대구를 깨끗이 씻어 채에 받쳐 물기를 빼는 동안
  6.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섞어 주세요.
  7. 넓적한 냄비에 무를 깔고 물기를 뺀 은대구를 올려 준 다음
    양념장의 1/2분량만 위에 골고루 뿌려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20분 정도 무와 생선을 푹 익힙니다.
  8. 양파, 고추, 파를 넣고 나머지 양념장으로 간을 맞춘 후 20분 정도 조려 주세요. 중간중간에 숟가락으로 밑에 양념장을 떠서 위에 끼얹어 줍니다. 그래야 생선 속까지 간이 잘 배거든요.
  9. 무가 푹 익었는지 확인해 보고 미나리와 쑥갓을 넣은 뒤 뚜껑을 덮고 불을 꺼 주세요. 미나리와 쑥갓의 향이 퍼지면서 생선의 냄새를 완전히 잡아 줍니다.
  10. 큼직한 그릇에 은대구와 무를 담고 양념장을 위에 보기 좋게 끼얹어 주면 완성!! 속까지 양념이 밴 짭조름하고 보들보들한 은대구 조림을 드실 수 있습니다.
Tip
취향에 따라 고추가루나 고추 등을 첨가하시면 됩니다. 미나리와 쑥갓은 둘 중의 하나만 넣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