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40
main thumb
마이드림

9월 23일 마이드림네 식단~ 순두부국, 비지김치전

오늘 아침.. 마이드림네 식단이에요.. 냉장고에 콩 2컵을 불려놓은 것이 있어서 아침에 순두부를 만들었어요. 두부는 물을 빼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순두부는 콩을 갈아 콩물을 끓이다가 간수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지요. 순두부를 만들고 남은 콩비지로는 전을 지졌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초급
[주재료]
[순두부국 재료]대두 2컵, 물, 간수 200g [비지김치전] 콩비지, 오징어다리 1마리, 김치 1줌, 대파, 소금간, 후추, 계란 4개, 식용유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다진 마늘, 고춧가루 2큰술, 다진 파 3큰술, 국간장 4큰술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국산콩 대두 2컵을 하루 정도 푹 불린 다음 물을 붓고 믹서에 갈아 콩물을 걸러냈어요. 삼베천에 걸러진 비지는 잘 감싸서 콩물을 꼬옥 짜줍니다.
걸러낸 콩물을 끓이기 시작하면 거품이 많이 올라와요..국자로 잘 떠낸 후... 콩물이 끓어 오르면 간수 200g을 붓고 휘휘~ 몇 번 저어준 다음 불을 끄고 가만히 두면 콩물이 엉깁니다.
말간 국물을 조금 떠내고나면...몽글몽글한 순두부가 완성됩니다. 콩 2컵으로 순두부가 4그릇, 4인분이 만들어졌네요. 두부틀에 거즈를 깔고 순두부를 담은 후.. 위에서 무거운 것을 눌러주면 두부가 되지요. ( 두부만들기 → http://blog.naver.com/wine59/30024106822 )
국그릇에 담고.. 다진 마늘, 고춧가루 2큰술, 다진 파 3큰술, 국간장 4큰술을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순두부국 위에 한 큰술씩 올렸답니다... 양념을 섞어서 드시면 되어요..
[비지김치전]순두부를 만들고 남은 콩비지의 반은 찌개를 끓이려고..냉동실에 얼려두었고요. 남은 비지 반분량에.. 오징어 다리 한 마리와 김치 한 줌을 다져 넣고.. 대파도 다져넣고.. 소금간 하고 후춧가루도 솔솔 뿌리고 계란을 4개를 넣어주었어요.
질기를 보아가며.. 계란양을 적당히 조절해서 잘 섞고~~ 소금간도 입맛에 맞게 조절하고~
예열한 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불의 세기를 약하게 한 다음, 한 큰술씩 얹어.. 밑면이 단단하고 노릇해질 때까지.. 충분히 익혀서..
뒤집어서 마저 익혀주면 되지요.. 김치랑 오징어가 씹히면서 콩비지의 고소한 맛이 나는 전이에요. 콩단백질도 섭취하고.. 이렇게 비지로 콩섬유질도 섭취하공~~ 두루두루 좋아요.

등록일 : 2008-09-29 수정일 : 2016-08-2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13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