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619
main thumb
문성실

잣죽

영양 가득~! 고소한 잣죽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재료]
  • 불린 쌀 1+1/2컵
  • 1컵
  • 8컵
    [양념]
  • 소금 약간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쌀은 종이컵으로 1컵을 불리면 대략 불려진 상태일때 약 1컵 반이 될 겁니다. 쌀은 미리 씻어서 물에 담가 불려 주시는데 4인이 넉넉하게 먹으려면 불린 쌀 1컵+2분의 1컵 을 준비하세요.
손질된 잣 1컵을 그릇에 평평하게 펼쳐 놓고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약 1분~1분 30초 정도 돌려 주었어요. 조금 지나면 보슬보슬 잣이 수분이 날라가 뽀송해 진답니다.
잣 1컵에 물 1컵을 믹서기 안에 넣고 갈아줍니다. 잣과 물의 양을 동량으로 넣어서 갈면 가장 곱게 잘 갈리는 정점인것 같아요. 일단 이렇게 넣어서 잣을 곱게 갈아줍니다. 잣이 다 갈리게 되면 갈아 놓은 잣을 따로 큰 그릇에 담아두고 잣을 빠져나간 믹서기 안에는 잣의 잔재들이 아깝게 남아있게 되지요? 이걸 그냥 둘 수 없으니, 또 다시 물 2컵을 넣고 부셔 주는 겁니다. 윙~ 한 번 갈아 주면서 흔들어 주면서 겉에 묻은 잣들을 물 속으로 꿀어 모읍니다. 이렇게 해서 잣을 가는데 총 사용하는 물은 3컵이 됩니다.
불린 쌀 1컵+2분의 1컵과 물 1컵+2분의 1컵을 넣고 역시 갈아줍니다. 쌀은 너무 곱게 갈아지지 않아도 저는 좋던데 취향껏 쌀을 먹을때 입자를 생각해서 갈아 주세요.
역시 갈아 놓은 쌀은 따로 끓일 냄비에 받아 놓고, 이렇듯 나머지 물 3컵+2분의 1컵을 넣고서 이렇게 안에 남은 쌀 잔재들을 모으기 위해서 마구마구 흔들어서 부셔 주세요. 한꺼번에 다 넣지 마시고 물을 나눠 넣어 가면서 부셔 주시면 되지요.
이렇게 해서 쌀 갈린 것은 바로 냄비채로 끓여 줍니다. 반드시 나무주걱으로 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면서 중불로 끓여 주세요.
풀처럼 쑤어지면 여기에 잣 갈아 놓은 물을 부어주고 역시 잣국물과 쌀풀이 잘 섞이도록 저어가면서 뭉근히 끓여 주시면 되지요. 잣을 넣고 나서는 너무 휘젓지 마시고 가끔씩 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한번씩만 저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나무주걱 사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을 해주시면 되는데 바로 드실 것이라면 소금 간을 저처럼 바로 하시고 조금 나중에 두었다가 드실 것이라면 소금 간은 나중에 먹을 때 하시는 것이 좋아요. 취향 따라서 약간의 설탕을 넣어 주시면 소금 간의 맛이 확 살아 나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팁-주의사항
잣은 사실 성분의 74%가 지방이라고 해요. 이 질 좋은 식물성 기름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면서 우리 몸의 힘을 복돋워 주는 역활을 합니다. 당뇨 등 성인병에도 좋고, 하루에 몇알씩만 섭취해도 피를 깨끗하게 하는 정혈 작용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무엇보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뇌세포 구성인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 발달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요... 또 어르신들이나 환자식으로 잣죽을 끓여 먹으면 회복에도 도움이 많이 될듯 합니다.

등록일 : 2008-09-19 수정일 : 2015-10-3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요리 후기 7

libr**** 2018-02-09 21:01:41

교정시작한 중학생딸에게 해주었는데 맛있데요. 쌀과 잣을 각각 갈아서 하니 생각보다 간단하고 또 빨리 만들수있어서 좋았습니다.^^  

Anna~♥noh yu jin 2017-04-20 09:01:22

맛있게 잘했어요. 물을 너무 많이 잡아서 거의 스프처럼 되었지만요~영양만점 잣죽~~굿~~이에요^^ 

Jamewife 2018-03-09 08:19:02

저희 신랑이 맛있다고 엄청 좋아해요 

댓글 39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