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
main thumb
초보리주

면역력 높일 때 좋은 대추고(대추차) 만들기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미세먼지까지 갑자기 기승이네요, 이런 날 대추 5천원 어치 한봉다리 사다가 대추차 푹 끓이니 올 겨울 든든하게 날 수 있을 것 같아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대추차 만들기 재료]
  • 대추 5줌
  • 생강 1개
  • 흑설탕 1/3컵
  • 매실청 1sp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말린 대추는 주름들 사이에 먼지가 많이 껴 있을 수 있어서 꼼꼼히 세척해준다. 얼마전에 과일 세척용 칼슘파우더를 샀는데 여기저기 쓰기 간편하니 좋은것 같다. 대추랑 생강 둘다 물에 푹 담구고 파우더 뿌리고 30분씩 불려 불순물을 제거해주었다.
요즘 생강도 제철이라 손바닥만한 것이 550원밖에 안한다. 생강도 한 30분정도 불려서 흐르는 물에 박박 씻어준다.
건져서 도마위에 올린 아이들. 돌려깎아 씨랑 껍데기를 분리해주었다
씨에 좋은 영양분이 많다고 해서 버리기 아까우니까 대추씨랑 생강만 넣고 일단 1시간 푹~ 끓여준다.
생강은 껍데기를 칼로 쓱쓱 잘라내서 예쁘게 편썰어주었다.
대추씨랑 생강 먼저 넣고 팔팔 끓여준다.
그동안 남은 대추는 가위로 짤막 짤막짤막하게 손질했다. 차 위에 몇개 띄워먹을 요량으로 몇개는 돌돌돌 말아 썰어서 모양도 내주었다. 가위로 싹둑싹둑 잘라주면 된다.
생강만 몇 알 남겨주고 대추씨는 체에 걸러서 건져낸다.
이 국물이 대추씨 엑기스이다. 이 위에다가 썰어놓은 대추 올려놓고, 푹 잠기도록 물을 넉넉히 부어준다. 나는 1리터 남짓 넣었다.
이제 뚜껑닫고 센불로 팔팔 10분, 중불로 20분정도 끓여준다. 이 시간대에는 인덕션 예약 걸어놓고 마치는 소리나고 5분정도 식혀둔다.
한 숨 식은 대추를 핸드믹서를 이용해서 곱게 갈아준다.
(아주 식혀서 손으로 으깨도 되고, 아예 믹서기를 이용해도 좋다. 그리고 으깨고 체에 걸러도 좋다! 나는 핸드믹서로 갈아서 체에 걸렀다^^)
곱게 갈아주면 이런 비쥬얼이 되는데, 이제 집에 있는 체를 이용해서 걸러준다.
집에 체가 곱고 작은 사이즈를 이용했기때문에 이렇게 끓여가면서 계속 작업했다. 대추고는 정성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살살 끓이면서 눈에 보이는 건더기들 체에 걸러주는 작업을 했다. 이제 거의 나오지 않는다.
이제 설탕 이만큼이랑, 매실청 한 스푼을 넣어주었다. 대추만으로도 충분히 단 맛을 낼 수 있는데 설탕을 왜넣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장기보관하려면 설탕을 어느정도 넣어줘야 한다. 안그러면 대추고를 냉동보관해서 먹어야 함..
매실청도 한 스푼 넣어준다!
인덕션 온도를 약불로 맞춰놓고 계속 팔팔 끓여준다. 그리고 용암처럼 기포가 뽀글뽀글 올라올때마다 저어준다. 총 1시간 30분정도 저어줬다. 저어주지 않으면 마구 튀어오르기 때문에 계속 저어준다.
어느 시점이 지나면 젓는 와중에도 계속 튀어오르고 난리가 나는데 그때쯤 농도가 잡혀서 불을 꺼줬다. 이제 열탕소독 시킨 병에다가 (거꾸로 뒤집어 물기를 좀 제거하고) 옮겨담는다.
대추 차먹을 때에는 하나씩 동동 띄워먹고 싶어서 아까 동그랗게 말아서 모양낸 대추도 마지막에 위에 얹어주었다.
뚜껑 꼭 닫고 뒤집어서 보관하다가 한번 개봉한 뒤에는 냉장보관하면서 먹으면 된다. 정성의 대추고 완성!
완성된 대추차로 따끈한 물 넣어서 타먹으면 된다. 쫀쫀한 농도의 정성가득한 대추차 덕분에 올 겨울이 든든하다^^ 요즘 제철이라 너무 맛있다.
팁-주의사항
*대추차는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흑갈색에서 흑빛으로 돌아요, 잘 저어주면서 취향껏 농도를 맞춰주세요
*만들어놓은 대추고는 식빵에도 발라먹고 우유 따뜻하게 뎁혀서 라떼로 먹어도 맛있다고 해요, 올 겨울 면역력 높이는 따뜻한 대추고 한 잔 꼭 챙겨드세요^^

등록일 : 2019-11-06 수정일 : 2019-11-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초보리주

30대 자취녀에요^0^ 요리는 너무 재미있어요. 자그마한 싱크대와 고군분투하는, 가감없이 내 입맛따라 평가하는 자취요리 일기장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좋은 피드백은 늘 감사해요!

댓글 2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