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48
main thumb
동주

꼬막남친은 바로 나야 나 꼬막무침 만드는 법

제가 편식을 하지 않은 착한 아이라서 반찬투정을 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습니다.

콩나물무침, 시금치무침 등 제가 좋아하는 반찬이 엄청 많은데 그중 꼬막무침을 제일 좋아합니다.

어릴 때는 콩나물무침을 제일 좋아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콩나물무침은 2순위가 되었고 꼬막무침이 1순위가 되었습니다.

시장에 가면 큰 대야에 꼬막을 산처럼 가득 쌓아 담아 손님이 원하는 만큼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적게는 5,000원부터 10,000원 그 이상을 판매하는데 꼬막이 몸값이 조금 있는지라 5,000원어치 구입해도 많지는 않습니다.

제가 욕심이 많아서 항상 10,000원어치 구입하는데 조금 많은가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두고두고 다 먹습니다.

꼬막무침은 아버지, 어머니, 형, 그리고 저까지 모든 가족 구성원이 좋아합니다.

형은 편식이 조금 있는 편인데 어릴 때부터 어머니께서 자주 만들어 주시던 반찬이라서 그런가 꼬막무침은 좋아합니다.

그래서 형이 집에 온다고 하면 항상 꼬막무침을 만듭니다.

참고로 저희 형은 1년에 추석, 설날 딱 2번만 오는데 형이 오는 날은 잔칫날이 따로 없습니다.

가족인데, 친형인데 친구들보다 직장 동료보다 얼굴 보는 날이 없습니다.

1년에 2번 만나고 평소에 연락도 잘 하지 않아서 뭐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잘 모르는데 어쩔 때는 그냥 남남이기도 싶습니다.

형 이야기는 그만하고 이제 꼬막무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꼬막무침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꼬막 손질법부터 삶는 법까지 별거 아니지만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꼬막 100개
    [양념]
  • 간장 5T
  • 고춧가루 2T
  • 다진 마늘 1T
  • 참기름 1T
  • 볶은 참깨 1T
  • 설탕 1/2T
  • 소금 약간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꼬막 해감 법
1. 꼬막을 흐르는 물에 3~5번 정도 깨끗하게 씻는다.
2. 꼬막이 충분히 잠길 수 있는 물에 소금 3T, 식초 2T를 섞고 꼬막을 넣은 후 검은 봉지로 감싸 30분 정도 해감한다.
3. 해감한 꼬막은 흐르는 물에 3~5번 정도 깨끗하게 씻는다.
꼬막 삶는 법
팔팔 끓는 물이 아닌 미지근함보다 뜨거운 상태의 물에 소금 1T와 꼬막을 넣고 한쪽 방향으로 돌려 가면서 5분 정도 삶는다.

한 쪽 방향으로 돌리면서 삶으면 꼬막이 알맞게 익고 안에 남아 있던 잔여 뻘이 배출이 잘 됩니다.

알맞게 꼬막을 삶은 후 윗물은 버리지 않고 밑물은 버린다.

꼬막을 삶을 때 나오는 뻘 등 각종 찌꺼기는 아래에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밑물은 버리고 깨끗한 윗물은 버리지 않고 따로 보관합니다.

보관하는 이유는 손질한 꼬막을 씻기 위해서입니다.

손질한 꼬막을 흐르는 찬물에 씻는 것보다 꼬막 삶는 물에 씻는 것이 꼬막이 가지고 있는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삶은 꼬막은 한 김 식힌다.
한 김 식힌 꼬막은 껍데기 한 쪽 부분만 제거하고 따로 보관하고 있던 꼬막 삶은 물로 살짝 씻어 잔여 뻘 등 찌꺼기를 완벽하게 제거한다.
삶은 꼬막과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을 골고루 섞으면 꼬막무침 완성.
팁-주의사항
꼬막무침 만들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설명한 해감 법과 삶는 법만 눈여겨보면 그 누구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양념은 지극히 제 입맛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참고해서 여러분 입맛에 따라 뺄 것은 빼고 추가할 것은 추가하며 양념을 만들면 됩니다.
저는 깔끔하게 만들고 싶어서 채소를 넣지 않았는데 집에 사용하고 남은 당근, 쪽파 등 자투리 채소가 있으면 넣어도 좋습니다.
"밥을 먹기 위한 사람은 반찬으로, 술을 마시기 위한 사람은 술안주로"
꼬막무침은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술안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꼬막무침은 어떻게 먹어도 맛있습니다.
단짠단짠 양념과 쫄깃하고 탱탱한 식감이 만나 밥도둑이 따로 없는 꼬막무침!
여러분도 꼬막무침 만들어 맛있는 한 끼 식사 또는 술자리를 만들어 보세요.

등록일 : 2019-03-26 수정일 : 2019-03-2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