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95
main thumb
일본인의남편

일본가정식, 豚卵丼, 부타타마고동 ( 돼지고기 달걀 덮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돈부리 메뉴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주말에 삼겹살 구워 드시고 한줄, 두줄, 남은 고기로 집에 있을 양파, 달걀을 이용해서 맛있는 덮밥 한번 해보세요!
1인분 1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주재료군]
  • 삼겹살 1줄
  • 양파 1/2개
  • 달걀 1개
    [타래군]
  • 미림 50ml
  • 진간장 15ml
  • 맛간장 (쯔유/단간장) 15ml
  • 설탕 한 꼬집
  • 마늘 다진 것 조금
  • 혼다시 15g내외
  • 150ml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재료를 손질하여 줍니다. 돼지고기는 소금 밑간을 한 뒤 15분 정도 두니 속에서 수분을 뱉어 낼 껍니다. (삼투압현상) 키친 타올로 꾹꾹 눌러서 물기를 빼주세요 (안하셔도 무관합니다) 한입 크기로 잘라주시고, 계란은 너무 많이 풀지 마시고, 조금만 풀어주세요.

목살이나 어느 부위를 쓰셔도 괜찮습니다. 뜨거운 물 150ml에 혼다시를 풀어주세요. 가쓰오부시 향이나는 일본 조미료입니다.

돈부리나베인데, 작은 후라이펜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건 설거지가 너무 힘들어요.. 중요한 점은 작은 후라이팬으로 하셔야 국물이 자박자박하게 되어서 흰 쌀밥에 맛이 깊게 벱니다. 큰 후라이펜으로 하면 증발량이 너무 많아서 가수율을 잡기 힘들어요^^.

돈부리나베

전 이 나베를 오사카에서 사왔는데,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싼 가격에 살 수 있네요!

마늘과 돼지고기를 볶습니다. 기름을 조금 칠하시고 하는게 좋을꺼같네요. 코팅펜이시라면 무관합니다. 탈꺼같으면 육수를 아주 조금 씩 넣어서 골고루 익혀주세요.

돼지고기의 단백질과 마늘의 단백질의 구조 자체가 다릅니다. 익는 시간이 다른 뜻이지요. 돼지고기 한면을 중강 불로 익히시고 마늘을 넣고 약한불로 돼지고기의 지방에 은은히 마늘향을 내주세요.

미림(청주 or 맛술) 50ml를 넣습니다.
청주나 미향으로 사용하시면 설탕을 반 숟갈 정도 넣으셔야 합니다. 미림으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설탕 한 꼬집 정도를 넣습니다. (양파에서 단맛이 나올겁니다.)
한국 미림은 일본 미림보다 덜 달게 되어있습니다.
미림을 넣는 이유는 육류의 잡내를 알콜이 휘발하면서 같이 없어지게 되고 (감추다가 맞을까요) 자연포도당이 요리의 빛깔을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포도당은 인간과 동물이 움직일 수 있게해주는 에너지원입니다.)

중강, 강불로 알콜을 확! 날려주세요. 혹시나 있을 잡내와 증발되어 날아가게!

알콜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이가 먹을 때는 맛지 않은 음식입니다. 직접 불을 붙여 알콜을 날리시거나, 알콜 1%정도인 미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콜이 충분히 날아 갔다면 준비해둔 혼다시 육수를 넣습니다. 그리고 간장타래를 넣습니다. 간장은 진간장과 맛간장을 섞어서 사용하는데요. 양파에서 단맛이 많이 나기 때문에, 진간장의 비율을 조금 더 하셔 주세요.
★약불로 해주세요, 아니면 순식간에 간장이 타버려서 쓴 맛이 나요.

약불

식성에 따라 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딱 정해드릴 순 없으니, 준비한 간장을 반 정도 넣고 섞어서 맛을 보신뒤 정하세요!

달걀하나를 풀어서 골고루 부어주세요. 반 정도를 붓고, 한 30초 후에 다시 부어주시면 달걀이 덩어리 지지않고 예쁘게 되요. 약불로 뭉글하게 끓이시면서 간을 보시고, 너무 짜면 물을 보충, 설탕, 소금 등등 원하시는 맛을 더 넣으세요!

달걀 후라이 하나를 먹을 때에 뿌리는 양의 소금 만큼의 간이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취향 것 간을 봅시다.

돈부리에 밥을 까시고, 완성된 삼겹살 덮밥을 올려주세요. 김가루나, 마요네즈, 시치미, 등등의 토핑을 더 올리셔도 좋아요!
じゃーまたですね!

돈부리 뚜껑을 멋있으라고 저렇게 담는게 아닌, 저게 앞 접시가 되요 ㅎㅎ.

팁-주의사항
토요일 주말 저녁, 돼지고기를 구워먹고 남은 고기 한 줄로 너무나 쉽고 간단한, 그러나 맛은 완벽한 일본의 향. 꼭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어요. 쉬운 레시피로 올려드립니다 ^^.

등록일 : 2019-01-13 수정일 : 2019-01-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일본인의남편

요리를 하는 사람이며, 한국에서 일본인 아내와 함께 살고있어요. 아내를 위한 일본 가정식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요리 후기 3

버섯이랑マメ 2019-03-12 20:44:57

평소 일본요리 좋아하고, 집에 조금 남아있는 삼겹살을 구워먹기엔 양이 적어서 뭘 만들까 고민하다가 이 레시피를 보고 만들었어요. 이 레시피대로 기본 다시(出汁)를 만들고 남은 상추만 곁들여서 만들었는데 아이가 맛있다고 5분만에 다 먹었네요^^덕분에 저녁밥 초간단, 스피드하게 마무리했어요 

묘이나미 2019-05-21 19:47:15

고기볶을때 생강을 조금 넣으니까 풍미가 더 좋은것같아요~ 

4b-sh 2019-01-15 17:09:09

덕분에 저녁 맛있게먹었습니다! 

쉐프의 한마디2019-01-15 19:26:20

레시피 올린 보람을 느낍니다^^

댓글 1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