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729
main thumb
미소앨범by하준맘

미역오이냉국 시원한 여름의 별미

아침저녁으로는 아직 선선하지만 오후의 뜨거운 열기는 여름임을 실감케 합니다.이런 날씨에 가스불앞에서 서서 요리하기가 어느 것 하나 쉬운 게 없고요.

그러는 의미에서 국이나 찌개 대신 미역오이냉국 어떠세요? 새콤달콤한 국물에 청량감 가득한 과일까지

도망간 입맛을 되찾아 드립니다!

소요시간 : 약 15분(미역 불리는 시간 제외)
4인분 15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기본재료]
  • 오이 1개
  • 건미역 1/2줌(손바닥 절반정도)
  • 당근 1/3개
  • 양파 1/2개
  • 방울토마도 8개
    [국물 재료]
  • 찬물 800ml
  • 소금 1+1/2스푼
  • 설탕 4스푼
  • 식초 7스푼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오이세척]
오이 1개는 굵은소금으로 표면을 문지르고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주세요.

오이1개, 굵은소금 약간

[남은재료 세척]
상처없는 방울토마토8개를 볼에 담고 잠길 정도의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고 10분가량 방치 후 흐르는 물에 헹궈주세요. 껍질을 벗긴 양파 1/2개와 당근 1/3개도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요.
[재료 준비 사항]
오이와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 주시고 양파도 비슷한 두께로 썰어 주세요. 방울토마토는 절반으로 잘라주시고요.양파는 매운맛 제거를 위해 물에 10분 건미역은 불리기 위해 물에 20분간 불려주세요.
먹기 좋은 미역오이냉국 만들기 위해서요.^^

오이1개, 당근1/3, 양파1/2, 건미역 반줌, 방울토마토8개

양파의 매운맛 제거를 위해서는 물에 10분간 담궈주세요.

[ 미역 먹기좋은크기로 자르기]
20분간 불린 미역은 흐르는 물로 헹궈주셔야 특유의 비린 맛이 줄어든답니다. 미역은 스푼으로 떠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를 이용해서 잘게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20분간 불린 미역은 흐르는 물로 헹궈주셔야 특유의 비린 맛이 줄어든답니다

[새콤한 국물 만들기]
큰 볼에 찬물 800ml를 넣고 소금 1스푼 반, 설탕 4스푼, 식초 7스푼을 넣고 설탕과 소금 결정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열심히 저어 주세요.
과하지 않은 새콤함을 가진 국물이 됩니다.개인의 취향이겠지만요!

소금 1스푼 반, 설탕 4스푼, 식초 7스푼

설탕과 소금 결정이 보이지 않을때까지 열심히 저어주세요.

[모든재료 넣기]
조금 전 만들어 놓은 국물에 손질해 놓은 오이, 당근, 양파를 넣어주세요.
불려서 손질해놓은 미역도 모두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빨간 방울토마토를 고명처럼 올려주시고 통깨를 듬뿍 뿌려주시면 시원한 여름의 별미 한 사발이 완성됩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드시기 전에 꽁꽁 얼린 각 얼음 퐁당 넣어주시면 어떠한 더위도 이겨낼 수 있는차가운 여름 별미가 완성된답니다. 만들어 놓은 통에 얼음을 넣으시면국물이 싱거워질 수 있으니
각자의 그릇에 얼음을 넣으시는 게 좋겠고요!
국물이 너무 시원해서 후루룩 마시다가는건더기만 남는 경우도 생기잖아요.그럴 때면 아까 제가 말씀드린 비율로 국물을 만들어서 다시 부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저도 그렇게 리필하며 먹고 있답니다.6살짜리 첫째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 거 있지요.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800ml 양으로 만들어도 이틀이면 동나는 우리 집 인기 메뉴 미역오이냉국 이번 여름엔 아직 개시하지 않으셨다면 바로 오늘!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보관은 스테인리스 용기에 하시면 더욱 좋아요.더욱 신선하게 차갑게 보관되더라고요.
새콤달콤 입맛 살려주게 호로록!
아! 소면 삶아서 말아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오늘의 밥상에는 시원한 미역오이냉국 하나로 가족들 모두 시원함을 느껴보시는 하루하루가 되시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
팁-주의사항
1. 양파의 매운맛 제거를 위해서는 물에 10분간 담궈주세요.
2. 20분간 불린 미역은 흐르는 물로 헹궈주셔야 특유의 비린 맛이 줄어든답니다
3. 설탕과 소금 결정이 보이지 않을때까지 열심히 저어주세요.
4. 오이미역냉국 만들어 놓은 통에 얼음을 넣으시면 국물이 싱거워질 수 있으니 각자의 그릇에 얼음을 넣으시는 게 좋아요.
5. 소면 삶아서 국수로 말아드셔도 맛있어요.

등록일 : 2018-06-27 수정일 : 2018-06-2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미소앨범by하준맘

http://blog.naver.com/hsk0328

요리 후기 16

chunmiae 2019-07-13 12:46:58

시골에서 보내주신 오이,양파,고추가 있어서 미역과 당근, 다진마늘만 추가해서 만들었어요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소금 솔솔 뿌려 다이어트식단으로 먹으려구요~ 

넘나 좋은 것 2019-06-08 08:35:53

집에 간이 쎈편이라 소금만 더 추가했더니 새콤달콤한 미역냉국 완성요 결혼 10년차에 첨 만들어봤어요 ㅋㅋㅋㅋ 완전 짜게 드시는 아버님도 암말씀없이 한그릇드셨어요 감사합니당 

파리지앵 2019-05-20 19:38:47

오이미역냉국의 계절이 왔네여~ 만들기 쉬워서 후다닥 만들어서 막었어여ㅡ 냉장고에 차갑게해서 먹어야 제맛인데 바로 먹느라고 얼음 세덩이 동동 띄워먹었그랬죠~ 자주해먹어야겠어여:)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