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8,700
상품목록
main thumb
EasyFusion집밥er

고기먹기 싫을 때, 고기 없을 때, 김장김치국물로 얼큰~뜨끈~한 청국장찌개

청국장의 효능은 이미 너무나 잘 알려져 있죠. 성인병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청국장은 추운 겨울 몸을 보하는 필수음식 중 하나입니다. 복잡하게 만들 필요없이 청국장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려 끓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고기가 안 들어가고 육수도 따로 내지 않았지만 김치국물 덕에 맛은 끝내주는 청국장찌개에요~ 김치국물도 활용하고 좋지요?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해마다 겨울이 올 즈음이면 오쿠에다 청국장을 만들어 이렇게 냉동실에 저장해 놓습니다. 불과 이틀전까지만 해도 더워서 집에서는 반팔에 반바지를 입었는데 어제부터 으실으실하다 오늘은 갑자기 영하로 뚝 떨어져 요래 만들어 놓은 청국장이 딱 생각나더라구요.
재료를 먼저 준비할께요. 재료의 부피를 보시라고 일부러 도마위에 모두 올려놨어요. 채소가 크기가 제각각이라 계량이 부정확하게 될까봐서요. 맨 위 왼쪽이 두부 반모고, 나머지는 잔파, 호박, 양파, 감자, 고추, 당근, 청국장입니다. 보시다시피 양파는 워낙 대형사이트 스패니쉬 양파라 1/4만 썼지만 일반 양파는 1개 다 쓰셔도 될 정도의 크기고요, 당근은 고추만큼 작고 얇아요.

매운 거 안 좋아하시면 고추는 생략하세요.

청국장 찌개에서 청국장 다음으로 중요한 재료입니다. 무채가 들어간 김장김치국물이나 깍두기 국물을 쓰시는 것이 찌개국물 맛을 내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답니다. 국자로 무채를 건져가며 4번 펐더니 국그릇 3/4정도 되더라구요. 사진에 있는 국그릇은 일반 국그릇보다 좀 큰 사이즈라 양이 적어보이지만 실제로는 많은 편입니다.
채소는 모두 숟가락으로 펐을 때 먹기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로 썰어 준비해주시고 빈 냄비에 차례로 넣어주세요. 저는 감자, 당근, 양파, 호박, 파, 고추 순서로 넣어줬습니다.

취향껏 버섯류(팽이버섯, 표고버섯, 새송이버섯등)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재료가 자박하게 잠길정도로 물을 붓습니다. 전 계량컵으로 딱 3컵 넣으니까 맞더라구요. 계량컵1컵은 240ml입니다. 저 상태로 불 올리면 금방 부글부글 끓어요.

강불

채소에 맹물부어 끓어오르고 나면 청국장을 대충 풀어넣고 김치국물을 바로 넣어준 다음 불을 약간 줄여줍니다.

중불

청국장과 김치국물을 잘 섞어놓고 중불에서 서서히 끓어오르기를 기다리세요.

청국장은 200g 정도까지 넣어도 무방해요. 밥숟가락으로 크게 퍼서 100g만 넣은 것보다 두번 퍼서 200g정도 넣으니 더 구수하더라구요. 입맛대로 드세요~

청국장과 김치국물 때문에 온도가 내려간 찌개가 끓을락말락 하면서 거품이 좀 올라오는데 숟가락이나 국자를 이용해서 제거해주고 참치액과 새우젓으로 간을 합니다. 각 집집마다 김치의 염도가 다르고 청국장도 마찬가지니 꼭 드셔보시고 간을 하세요. 저는 청국장도 집에서 만든거라 염도0%거든요.
잘 저어가며 섞어준 찌개가 끓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꺼주시고 덜어서 드시면 된답니다! 뭐니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

김치찌개 끓이듯이 오래 끓이면 청국장의 영양소가 많이 죽어요.

팁-주의사항
원래 전통 청국장은 메주콩을 삶아 아랫목에다 발효시켰다고 하잖아요? 뜨뜻미지근~한 온도에서 몸에 좋은 발효성분이 생기는건데요, 청국장찌개를 김치찌개나 된장찌개 끓이듯이 너무 오래 푹푹 끓여버리면 그 좋은 발효성분이 다 죽어버린다고 하니 한 번 먹을만큼만 얼른 끓여서 먹는 것이 청국장 고유의 영양을 최대한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등록일 : 2017-12-09 수정일 : 2017-12-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asyFusion집밥er

먹기 위해 운동하고 건강하려고 요리하는 텍사스 중년아짐이에요. 구하기 쉬운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건강하고 간단하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요리 후기 1

pinkmom 2017-12-11 07:59:11

맛있어요..최고 

쉐프의 한마디2017-12-11 10:35:38

감샤함니다~

댓글 3
파일첨부
무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설렁탕깍두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리불고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콘치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코다리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북어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볶음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쌈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걀볶음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