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5
main thumb
강철새잎

#고구마요리 #호박고구마를 이용한 고구마부꾸미 만들기 #찹쌀가루로 만든 반죽에 고구마를 넣은 쫀득달달!!

보통 부꾸미는 수수팥부꾸미가 대표적인데 고구마앙금을 만들어서는 찹쌀반죽으로 쫀득하고 바삭하게 만드는 고구마부꾸미로 만들어 보았어요. 간식으로는 최고인데요~~ 아침으로도 손색없고요.
2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기본재료]
  • 호박고구마 3개
  • 꿀 또는 설탕 3큰술
  • 반죽
    [찹쌀반죽재료]
  • 소금 조금
  • 찹쌀가루 3컵
  • 적당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고구마는 삶아서 뜨거울때에 껍질을 벗긴 후에 으깨어 줍니다.
여기에 꿀이나 설탕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덩어리가 없이 열심히 으깨어 주세요. 그러면 달달한 고구마앙금이 만들어 집니다.
이젠 찹쌀반죽을 만들어 주어야겠지요. 찹쌀가루를 준비하시고요.
여기에 들어가는 물은 뜨거운 물이여야 합니다. 찹쌀반죽이 제대로 쫀득하게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반죽을 해주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 준비하시고요.
조금씩 조금씩 뜨거운 물을 넣어 가면서 농도를 맞춰 주세요. 처음에는 상당히 뜨겁기 때문에 일단은 수저를 이용해서 저어가면서 뭉쳐 주세요.
어느정도 물기가 사라지고 뭉쳐지게 되면 이젠 조금은 뜨겁지만 손으로 직접 반죽을 뭉쳐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아기엉덩이같이 몽실몽실하고 보드럽게 반죽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농도를 잘 맞춘 것이 되지요. 이렇게 만든 반죽은 일단 덮어서 잠시 동안 숙성단계를 거칩니다.
잘 숙성된 반죽을 가래떡 모양처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작은 사이즈의 부꾸미를 원하시면 요정도의 두께로 썰어 주시고 아니면 큼지막한 부꾸미를 원하시면 더 굵게 썰어 주세요. 이것은 전적으로 취향입니다.
썰어낸 반죽을 동글동글하게 공처럼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손바닥을 이용해서 살짝 살짝 눌러 주시면 원반모양의 원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부꾸미에 들어가는 고구마앙금을 동글동글하게 빚어 주세요. 빚은 찹쌀반죽의 원형크기에 맞춰서 고구마앙금을 사이즈를 맞추시면 되겠죠.
약불에서 달궈진 팬에 기름을 충분히 두르시고 찹쌀반죽을 올려 놓아 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고구마앙금을 올려 주세요. 한쪽으로 치우치게 올려 주신 후에 이제 반으로 접어서 끝을 꾹 눌러 줍니다. 접은 반죽이 잘 붙어 질 수 있도록요.
요렇게 반으로 접어서 마치 만두처럼 모양이 나왔지요. 반달모양으로~~ 찹쌀이라서 의외로 쉽게 붙어요. 그런 후에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부쳐주시면 됩니다.
노릇노릇하게 잘 부쳐졌지요.
마치 과자처럼 간식으로 주섬주섬 먹을 수 있는 쫀득하고 바삭한 식감에 달달한 고구마앙금까지~~~~ 그냥 앉아서 다 묵어 버리는 것은 식은죽먹기죠!! 일단은 이렇게 작게 만들어 보았고요. 다음에는 좀더 크게 만들어 볼려고요. 넘넘 감질나서요
이번에는 좀더 크게 반죽을 펴서는 고구마앙금도 듬뿍 넣고 거기에 호박씨까지 넣고 또 찹쌀전 위에도 올려서 큼지막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니까 훨씬 더 쫀득한 식감이 강조가 되네요. 더 부드럽고요.

등록일 : 2016-10-24 수정일 : 2019-01-0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