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739
main thumb
강씨집밥

두릅 장아찌 만들기

향긋한 두릅이 나를 자꾸만 유혹을 하고 있네요. 이맘때쯤이면 줄줄이 나오는 봄나물이지요 한때만 먹기 아쉽다면 저처럼 장아찌를 만들어 저장하면 수시 때 때로 먹을 수 있으니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요. 제가 봄마다 두릅 장아찌 만들기를 하다 보니깐, 두릅을 데치느냐, 데치지 않느냐의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친정엄마의 말씀인즉슨, 두릅의 날것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장아찌를 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2~3일 정도 숙성을 거치면 국물만 따라서 다시 끓여 식혀서 붓는 걸 2번 정도 반복하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답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두릅
    [간장물]
  • 간장
  • 설탕
  • 식초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두릅 밑동을 깨끗이 정리해줍니다.
팔팔 끓는 물에 억센 밑동부터 넣어줍니다.
약 1~2분 정도 재빠르게 익혀서 찬물에 즉각 헹궈줍니다. 헹군 후 채반에 두어 물기를 쭉빼주세요. 물기를 빼는 동안 장아찌 간장물을 만들어야겠죠.
설탕 1
식초 1
물 1
간장 1. 분량의 간장물을 섞어주어 끓여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제 입맛엔 1:1 비율이 적당한 듯한데요. 혹시 싱겁게 드시는 분들은 물의 양을 더 잡으시면 되겠죠.
간장물을 끓인 후 한소끔 식힌 후에 두릅에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예쁜 유리병에 담으면 더욱 예쁠 것을 담는 병이 예쁘면 더욱 좋겠지만, 뭐맛만 좋으면 되니깐요. 나름 위로하면서, 내용물이 잠길 수 있는 누름독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한소끔 식힌 간장물을 부어줍니다. 생두릅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간장물을 일부러 식힌 후에 넣어주었답니다.
3일 동안 누름독에 봉쇄. 맛있어져라. 마법 걸기
3일 뒤에 꺼내어 보았어요. 국물만 걸러내고 다시 한번 끓여주어 붓기를 반복 중입니다. 이내 못 참은 성격 급한 나란 여자는 맛보기를 자청합니다. 음. 고기만 있으면 되겠군. 이만하면 성공적이야.

등록일 : 2016-04-12 수정일 : 2016-04-2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2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