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462
main thumb
혀니ㅋ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된장찌개는 정말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인만큼 흔히들 밥상에 올라오는, 흔하면서도 아주 인기만점인 맛있는 메뉴죠. 엄청 간단한것 같으면서도 절대 간단하지 않은 메뉴. 만능 된장베이스로 삼겹살 된장찌개를 만들었답니다.
3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된장베이스]
  • 된장
  • 쌀뜬물
    [삼겹살 된장찌개]
  • 애호박
  • 양파
  • 대파
  • 청양고추
  • 두부
  • 삼겹살
  • 고춧가루
  • 다진마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백종원셰프의 만능 된장베이스부터 만들어 볼게요. 저는 된장찌개에 사실 무가 들어가는건 처음 접해보는데요. 그만큼 백종원셰프께서 맛있다고 하니까. 요번엔 큰맘먹고 집에 없는무도 나가서 사와갖고 넣어보았어요. 무는 너무 얇지도 않고 너무 두껍지도 않게 나박나박 썰어주세요. 참고로 소고기무국은 무를 최대한 얇게 썰어야 맛있다고 했는데 요 된장찌개에서는 그것보다는 조금 두껍게 썰어주심 될것 같아요.
그리고 쌀뜬물을 넉넉하게 부어주세요 (쌀뜬물이 없다면 그냥 물로 가능)
항상 된장찌개 실패하는게 혹시 된장때문은 아닐까? 텁텁함을 설탕으로 잡아주면 된다고 하지만, 이번엔 무조건 성공하고싶은 마음으로 시판용된장을 큰맘먹고 구매해봤어요. 저는 요번에 다담 된장찌개전용 된장으로 끓여봤어요. 집된장이 맛있으면 집된장으로 하시면 더 좋구요. 집된장 맛이 너무 강하다면 시판용과 섞어서 사용것도 팁.
된장을 퍼서 쌀뜬물에 풀어주세요. 된장과 물의 양은 딱히 정해져있지는 않구요 간이 알맞게 취향껏 넣어주심 될것 같아요.
중.약불로 30분정도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무가 전체적으로 투명할때까지 끓여주심 될듯) 간을 보시면서 싱거우면 된장을, 짜면 쌀뜬물을 넣어주세요. 참고로 된장찌개는 소금, 간장이 아닌 오직 된장으로만 간을 해야 맛있다고 해요.
어느정도 끓으면 무가 투명해지면서
어느정도 끓으면 무가 투명해지면서 갈색빛이 돌지요?
자. 그러면 만능 된장베이스가 완성되었습니다. 이것만 간을 봤는데도 제가 이제까지 만들었던 된장찌개보다 훨씬 맛있는거에요. 역시 쌀뜬물과 된장과 무의 환상적인 조화랄까요?
만능 된장베이스를 만들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된장찌개를 끓여야겠지요? 여기서부터는 각자 취향대로 먹고싶은 된장찌개를 끓여주심 될것 같아요. 달래넣어서 달래된장찌개 만들어도 좋구, 해물넣어서 해물된장찌개 만들어도 좋구, 고기넣어서 고기된장찌개 만들어도 좋구, 그치만 저희부부는 고기킬러죠? 집밥 백선생에도 나왔지만 삼겹살을 이용한 삼겹살 된장찌개를 끓여볼거에요.
집에있는 각종 야채들은 먹기좋게 썰어서 준비해주시구요.
두부도 먹기좋게 썰어주기.
삼겹살은 미리 사뒀는데 냉동시켰다가 먹기 하루전에 냉장고로 옮겨서 해동시켜줬어요.
요렇게 삼겹살 2줄을 노릇노릇 구워주세용. (남은고기를 싸와서 넣어도 좋다고 하셨어요)
크 지글지글 삼겹살 완전 마싯겟당. 그냥 집어먹고싶은거 꾹꾹 참았어요.
삼겹살이 어느정도 노릇노릇 익으면 된장베이스를 부어주세요. 조금 남겼다가 나중에 사용할까 했는데 양이 딱맞아서 저는 다 부어줬어요.
그리고 각종 썰어둔 야채들을 마구마구 넣어주고
다진마늘 1스푼과
고춧가루 1스푼을 넣어줬어요. 보통 된장찌개 만들기전 된장베이스에 다진마늘과 고춧가루를 미리 넣어주는 분도 계신데 순서는 별로 상관 없대요. 맛이 별차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요렇게 보글보글 야채들이 익을때까지 끓여주시구요. 간을봐서 혹시 텁텁함이 느껴지면 설탕을 넣어주세요. (설탕이 텁텁하거나 떫은?그런맛을 잘 잡아준다고 하네요)
보글보글. 뭐 별거 하지도 않았는데 벌써 된장찌개 비주얼이 나왔어요.
마지막으로 막바지에 두부를 넣고 한번더 휘리릭 끓여주세요.
넘넘 감칠맛나는 삼겹살된장찌개 완성이에요. 비주얼이 아주 끝내주죠? 뚝배기에 된장찌개를 덜어서 한번더 끓여주고 상에 내놓았지요. 요 된장찌개 베이스는 미리 집에서 만들어서 통에 넣어 캠핑갈때 싸가지고 가서 채소들이랑 같이 끓여주면 정말 최고일것 같아요. 그리고 정말 요리 완전 못하겠는 초보들도 쉽게쉽게 성공하실수 있을것 같네요.
삼겹살을 구워서 넣어 그런가 고기기름때문에 사골국물로 끓인듯한 느낌이 조금 나더라구요. 된장베이스 요거 완전 요물이에요. 정말 만능간장처럼 유용하게 쓰일것 같아요. 이제까지 된장찌개 하면 어떻게 맛있게 끓일까 걱정부터 났는데 백종원셰프의 된장베이스만 있으면 된장찌개는 뚝딱뚝딱 맛있게 잘할수 있을것 같아요.

등록일 : 2016-03-14 수정일 : 2016-03-1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4

북극별 2019-06-09 21:08:00

집된장으로 했는데 텁텁한 맛 없이 정말 맛있었어요 무베이스가 맛을 살려줘요 며칠만에 삼겹살로, 새우로, 아무것도 안넣고, 이렇게 세번이나 해먹었는데 제각각 다 맛있었어요^^ 앞으로 된장 끓일 땐 쭉 이 방법으로 하려구요 

행복하자! 2017-06-04 11:04:18

청양고추도 팍팍넣고 얼큰하니 너무나 맛있게먹었어요^^삼겹살을넣으니 마치 육계장같은맛이나서 저는거기다 국수까지넣어서 호로록~하니 육계장칼국수같아서 맛있었어요~^^ 

비달봉순 2017-06-08 17:54:40

흠 그냥 다담 된장이 별다른 간 할필요없이 고추가루만 넣어도 맛있어요 

댓글 1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