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2,787
상품목록
main thumb
문성실

미니호두파이

미니파이지만 하나만 먹어도 든든해요~ 달콤하고 바삭한 미니호두파이입니다!
6인분 이상 9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호두파이에 들어갈 호두 100g은 오븐에 넣어서 120도 온도에서 약 10분간 구워주기.

오븐

구운 호두는 칼로 잘게 알갤이가 씹힐 정도의 크기로 다지고. 호두는 그냥 쓰는것 보다 이렇게 한번 구워서 사용하면 호두파이 안에 호두가 훨씬 더 맛있어진답니다. 프라이팬에 살짝 기름 없이 달달 볶거나 아니면 오븐에 넣어서 그냥 구워주면 되는 것이죠. 이때 다지는 과정에서 가루와 껍질이 많이 나올거예요. 가루나 껍질은 체에 탈탈 털어주시면 더욱 깔끔하게 드실 수 있어요.
푸드프로세서 안에 반죽날을 넣고 체에 친 박력분(150g), 냉장고에서 막 꺼낸 찬 버터(90g)를 작게 깍뚝모양으로 잘라 넣어주고, 물(2큰술), 소금(약간)을 넣고서 파이자가 바삭한 것을 좋아해서 박력분을 사용했는데요. 중력분을 사용해서 만드셔도 괜찮고, 또 강력분과 박력분을 반반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도 파이지 만들때마다 그때그때 제 마음대로 해요. 때로는 달걀 노른자를 넣기도 했다가 흰자만 따로 두기 뭐할때는 그냥 이렇게 간단하게 밀가루와 버터와 찬물 정도만 넣고 반죽해도 오히려 더 담백하고 좋거든요.
다이얼을 돌려서 안에 재료들을 섞어 반죽해 주기.
반죽이 하나로 뭉치면서 버터와 밀가루가 잘 섞일 거예요. 사실 파이지 반죽하는거 포크로 찔러가면서 손으로 보슬보슬 버터랑 밀가루를 섞어가면서 하기도 하는데요. 이렇듯 반죽기가 있으니 순식간에 후다닥 파이지를 만들어 주는군요.

반죽기

반죽이 이렇게 한덩어리로 뭉쳐진 것을 비닐에 넣어서 잠시 10-30분 정도 냉장고에 넣어서 휴지를 시켜주고 바쁘면 그냥 하세욤. 아니면 파이지를 먼저 만들어 주고 냉장고에 넣어두는 동안 다른 일들을 진행해도 좋고요.
충전물 재료 중아가베시럽(70g-꿀이나 물엿으로 대체 가능), 흑설탕(80g), 버터(10g), 시나몬파우더(3분의 1작은술)를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살짝 끓여주세요. 설탕이 잘 녹지 않아서 이렇게 가스불이아 인덕션에 올려서 스르르 재료들을 넣고 데워주는 정도만 하시고요. 충전물 재료 중에 달걀은 나중에 넣어주는 거예요. 뜨거울 때 계란을 넣어주지 마시공. 데우는 과정이 귀찮으면 그냥 섞어주셔도 되는데요. 잘못하면 설탕이 잘 녹지 않아서 설컹설컹 씹히기도 해서요.
흑설탕과 시럽을 녹인 충전물이 충분히 식으면 달걀 2개를 넣고서 잘 섞어주기.
달걀까지 잘 섞어주면 이렇게 충전물이 만들어져요.나중에 이것을 부어줄거랍니당.
머핀틀에 버터칠이나 오일을 살짝 바르고, 밀가루로 솔솔 뿌려주고, 그 머핀틀 위에 미리 만들어 놓은 반죽을 적당히 나눠서 손으로 꾹꾹 눌러 틀 모양대로 잡아주세요. 그냥 구우면 나중에 뗄 때 조금 힘들더라고요. 저도 처음에 그렇게 했다가 떼느라고 쌩쑈를 했어요. 파이 마구 부서지고. 머핀틀에서 잘 떼어지게 하려면 우선 녹인 버터나 오일을 바르고, 더 확실하게 하려면 덧밀가루를 솔솔 뿌려주면 나중에 떼어내는데 훨씬 수월하답니다.
이렇게 해서 7개의 반죽을 틀에 모양대로 붙여주고 밀대로 미는 과정을 생략하고 이렇게 하니 편하네욤.
포크를 이용해서 송송 구멍을 뚫어주고.
호두를 적당히 나눠서 7개에 맞춰서 넣어주고
충전물을 파이 껍질에 약 3분의 2정도만 채우세요. 보시는것처럼 넘치지 않게 채우셔야 되요. 저렇게 채워도 굽는 과정에서 마구 끓어 넘치거든요. 뭐든지 적당히 채우시고요. 전 충전물 만든것이 쬐금 남았다는거.
180도로 미리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25분간 구워주면 끝. 후에 구워진 색깔을 보아서 더 굽고 싶으면 온도를 160도로 낮춰서 5분 정도 더 구워주셔도 되지요.
이렇게 해서 구워진 미니호두파이. 보세요. 저기 하나 끓어 넘쳤시유. 미니호두파이를 꺼낼 때는 충분히 식힌 후에 파이지가 부숴지지 않게 조심조심 꺼내세요. 살살 달려주면서요.
팁-주의사항
맛을 조금 더 고급스럽게 하려면 이곳에 바닐라빈이나 바닐라엑기스를 넣으면 맛이 훨씬 더 고급스러워진답니다. 그리고 전 아가베시럽을 넣었는데요, 아가베시럽 대신에 꿀이나 물엿 등을 넣으셔도 좋고요.

등록일 : 2009-12-07 수정일 : 2016-01-1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7
파일첨부
김치부침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면땅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컵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묵은지감자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순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배추겉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닭볶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메추리알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탕후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