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0,056
상품목록
main thumb
써니사랑

봄 내음 향그러운 ``쌈 요리''

특별한 날에만 쌈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평소에 잘 안 먹던 식품이나 냉장고를 차지하고만 있는 재료들을 꺼내 식탁을 풍성하게 채우는 아이템에도 쌈 요리가 제격. 흔한 식품, 자투리 재료로 봄 내음 향그러운 쌈 요리를 만들어 본다.

 



1. 김치 치즈밥 쌈


재료 ∥
신 김치 잎 12장, 따뜻한 밥 2공기, 슬라이스 치즈 5장, 잔멸치 5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1큰술

양념장 참기름ㆍ통깨 1큰술 씩,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분량의 재료를 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② 신 김치 잎은 씻어 물기를 짠 뒤 ①에 살살 버무린다.

③ 슬라이스 치즈는 4등분한다.

④ 잔멸치는 마른 팬에 바삭하게 볶은 뒤 따뜻한 밥과 참기름, 통깨와 고루 버무린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밥이 따뜻할 때 한입 크기로 뭉쳐 치즈로 감싼 뒤 신 김치 잎 위에 올려 만다.

※김치는 양념을 털고 물에 씻어야 내용물 의 맛을 살릴 수 있다. 하루 이틀 정도 물에 담가두어 짠맛을 뺀 후에 양념 장으로 밑간하면 간도 잘 맞고 내용물에 김치 국물이 배지 않아 깔끔하다 .

 

2. 라이스 페이퍼 새싹 닭 안심 쌈


재료
닭 안심 150g, 새싹 채소 100g, 라이스 페이퍼 20장, 마늘 3톨, 대 파 ¼뿌리

땅콩 소스 ∥ 땅콩 4큰술, 올리브 오일ㆍ식초 2 큰술씩, 피시소스 1½큰술, 꿀 1큰술, 발사믹 식초 1작은술, 마늘 2톨, 풋 고추ㆍ붉은 고추 1개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새싹 채소는 체에 밭쳐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② 닭 안심은 끓는 물에 마늘과 대파를 함께 넣고 데쳐 식힌 뒤 먹 기 좋게 찢는다.

③ 풋고추, 붉은 고추, 마늘은 잘게 다지고 땅콩은 믹서에 간 뒤 분량의 재료를 합해 소스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새싹 채소와 닭 안심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는다.

②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 페이퍼를 불린 후 ①의 재료를 넣고 말아 땅콩 소스와 곁들인다.

※라이스 페이퍼는 불린 후 젖은 면보나 행주 위 에 놓고 말아야 잘 찢어지지 않는다.





3. 배추 해물 쌈


재료 ∥
배춧잎 15장, 오징어 1마리, 숙주 100g, 새우 살ㆍ조갯살 50g씩, 미나리 20줄기, 달걀흰자 1개분

초간장 ∥ 다진 청양고추ㆍ간장ㆍ식초ㆍ물 1큰 술씩, 다진 붉은 고추 ½큰술, 설탕 약간

조미료 ∥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소금ㆍ후춧가루ㆍ설탕ㆍ녹말가루 약간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배춧잎은 씻어 찜통에 살짝 찐다.

② 오징어, 새우살, 조갯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입자가 약 간 씹힐 정도로 다진다.

③ 숙주는 끓는 물에 데쳐 식힌 뒤 물기를 짜 송송 썰고, 미나리 줄기는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

④ 분량의 재료를 합해 초간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오징어, 새우살, 조갯살, 숙주를 볼에 넣고 달걀흰자를 섞은 뒤 분량의 조미료를 넣고 고루 치댄다.

② 배춧잎에 ①의 반죽을 2큰술 올려 납작하고 네모지게 싼 뒤 미나리로 고정한다.

③ 김 오른 찜통에 15분 정도 찌고 초간장을 곁들인다.



4. 무 날치알 새싹 채소 쌈


재료 ∥ 무(7㎝ 길이) 1토막, 날치알 5큰술, 새싹 채소 100g, 미나리 15줄기, 레몬즙 적당량, 소 금 약간

단촛물 ∥ 물 2큰술, 설탕ㆍ식초 1큰술씩, 소 금 1작은술

딸기 소스 ∥ 딸기 10개, 양파 ¼개, 포도씨 오일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ㆍ레몬즙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무는 채칼로 곱게 슬라이스해 단촛물에 30분 정도 절여 부드 럽게 만든다.

② 새싹 채소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③ 날치알은 레몬즙에 살살 버무린다.

④ 미나리 줄기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 식힌다(두꺼운 것은 반으 로 자른다).

⑤ 딸기는 꼭지를 따고 잘게 잘라 소스의 나머지 재료와 믹서에 넣고 갈아 차게 보관한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절인 무의 수분을 제거한 뒤 새싹 채소를 한입 크기로 올려 주머니 형태로 싼다.

② ①을 미나리 줄기로 묶어 고정한 뒤 날치알을 올리고 딸기 소 스를 곁들인다.

※무를 단촛물에 절이면 조직이 부드러워져 쌈 이 쉽게 싸지고 매운맛도 빠져 담백한 맛이 난다. 날치알은 레몬즙에 버무 리면 알이 보다 탱탱해지고 비린내도 나지 않는다.

5. 양배추 돼지고기 쌈 조림


재료 ∥ 양배춧잎 10장, 돼지고기(다진 것) 400g, 녹말가루 약간

돼지고기 밑간 ∥ 다진 파 2큰술, 청주ㆍ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생강즙ㆍ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ㆍ설탕 약간씩

조림장 ∥ 풋고추 1개, 간장 2큰술, 녹말물 1 큰술, 생강 채 ½큰술, 설탕 1작은술, 다시마 국물 1컵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양배춧잎은 씻어 억센 부분을 잘라 내고 김이 오른 찜통에 살 짝 찐다.

② 돼지고기는 밑간한 뒤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③ 풋고추를 송송 썬 뒤 녹말물을 제외한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고루 섞는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양배춧잎을 10×15㎝ 정도로 네모지게 잘라 녹말가루를 살짝 뿌린다.

② 양배춧잎에 준비한 돼지고기를 2큰술 올린 뒤 사방이 고루 덮 이게 싼다.

③ 조림장을 한소끔 끓여 양배추 쌈을 넣고 간이 배게 조린 뒤 녹 말물을 푼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을 때에는 매운 성분 때 문에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살짝 데쳐야 단맛도 살아 있고 부드러워 쌈도 쉽게 싸진다. 녹말가루를 살짝 뿌리면 내용물이 미끄러지지 않아 단단 히 고정할 수 있다. 양배추를 데칠 때에는 굵은 심을 제거해야 씹히는 질감 이 좋고 익히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6. 배추속대 오징어 보쌈


재료 ∥ 배추속대 10장 , 오징어 1마리, 미나리 15줄기, 오이ㆍ풋고추 1개씩, 양파ㆍ붉은 고추 ½ 개씩, 배 ¼개, 통깨 ㆍ소금 약간씩

양념장 ∥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ㆍ식초 2큰 술씩, 다진 마늘ㆍ설탕 1큰술씩, 물엿 ½큰술, 간장 1작은술, 생강즙 ½작 은술, 후춧가루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① 배추속대는 낱장으로 나누어 옅은 소금물에 살짝 절여 헹군다 .

②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뒤 잔 칼집을 넣고 1㎝ 폭, 4 ㎝ 길이로 썬다.

③ 미나리 줄기는 다듬어 4㎝ 길이로 자르고 오이, 풋고추, 양파 , 붉은 고추, 배는 4㎝ 길이로 채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① 볼에 오징어, 미나리, 오이, 풋고추, 양파, 붉은 고추, 배를 담고 분량의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 뒤 통깨를 뿌린다.

② 배추속대 위에 ①을 한 젓가락씩 올리거나, 접시에 푸짐하게 담 고 배추속대를 곁들인다.

※ 배추는 겉 이파리는 데쳐야 부드러운 쌈으 로 즐길 수 있고 속대는 생으로 먹어야 아삭하다. 생으로 먹으려면 줄기가 억세지 않고 두께가 얇은 것이 좋다.

등록일 : 2007-05-10 수정일 : 2007-05-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3
파일첨부
도토리묵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다리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자미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함박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파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컵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깐풍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