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갈비는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 돼지갈비찜

만개의레시피|2016-07-13 오전 10:38|2,211|0

 다들 양손으로 뼈잡고 고기 뜯어보신적 있으시죠~? 하하핫!!

돼지 갈비찜이 눈앞에 있는데 고상하게 수저쓰면 예의가 아니잖아요~?? 

오늘은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면서 절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 사랑스러운 돼지갈비찜 소개해드릴게요!! 

* 입 벌어짐 주의, 침흘림 주의, 침 삼킴 가능.   

1.밥도둑, 돼지갈비찜 만들기! by.가시장미
분량 :4인분 조리시간 :2시간 이상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돼지갈비1kg, 당근1개, 양파1/2개, 건표고버섯 슬라이스 20g, 건 홍고추1개, 가래떡, 멸치육수 2컵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 간장 5큰술, 매콤한 굴소스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청주 1큰술, 다진마늘 1.5큰술, 생강가루 1/2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깨소금 1큰술
[요리순서]
  1. 돼지갈비는 찬물에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2시간이상) 중간중간 물은 갈아주시구요.
  2. 핏물을 뺀 돼지갈비는 살이 많은 부위에 칼집을 내주세요. 팔팔 끓는 물에 청주1큰술과 함께 칼집 낸 돼지갈비를 넣고 후르르 끓여준뒤 불에서 내려 불순물을 찬물로 헹궈내주고, 물기를 빼주세요.
  3. 양파는 4등분으로 썰고, 당근은 한입 크기로 잘라 가장자리를 정리해주세요.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준뒤 물기를 짜주고, 가래떡도 먹기좋게 자르고, 마른 홍고추는 쫑쫑 썰어준뒤 씨를 제거해주세요.
  4. 분량의 재료대로 양념을 만들어주세요.
  5. 물기를 제거한 돼지갈비를 양념과 함께 냄비에 넣고 섞어준뒤 1시간정도 재워두세요.
  6. 멸치육수를 넣고 끓여주세요.
  7. 끓으면 양파, 당근, 표고버섯, 마른홍고추를 넣고 끓이다가 끓으면 불을 낮춰 은근히 익혀주세요.
  8. 마지막에 가래떡을 넣고 가래떡이 말랑말랑해질때까지 좀 더 끓여주세요.

2.당면 돼지갈비찜 by.유현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돼지갈비 1kg, 당면 100g, 당근 50g, 애호박 65g, 새송이버섯(1개) 140g, 양파 80g, 대파 1/2뿌리, 키위 1개, 통마늘 7알, 월계수잎 3장
[갈비를 데쳐서 씻어낸 후 삶을 때 사용할 재료] 물 1000cc
[양념 및 소스재료]
[돼지갈비양념] 간장 12T, 설탕 3T, 물엿 3T, 다진마늘 1T, 후추 1/4t
[요리순서]
  1. 돼지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2. 새송이 버섯은 길게 이등분해서 어슷하게 썰고,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애호박과 당근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를 썰어 줍니다. 마늘은 통마늘을 사용하는데 반으로 썰어 냉동시켜 놓은 것밖에 없어 그걸 사용했어요. 키위도 갈비찜용으로 냉동시켜둔 것을 사용했습니다.
  3. 당면은 뜨거운 물에 담가 미리 불려둡니다.
  4. 핏물이 빠진 갈비는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내고, 월계수 잎을 넣어 갈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삶아냅니다. 잡내와 불순물을 없애기 위한 과정이니 너무 오래 삶지 않아도 돼요. 겉면이 익을 정도만 삶아주세요.
  5. 흐르는 물에 갈비와 월계수 잎을 씻어 줍니다.
  6. 돼지갈비와 마늘, 월계수 잎을 넣고, 물 1,000cc를 부어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삶아줍니다.
  7. 압력솥에 분량의 갈비 양념을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고, 1시간 끓인 갈비와 물, 마늘을 모두 넣고, 키위도 넣어 20분간 끓여 줍니다.
  8. 압력솥에 김이 빠지면 냄비에 옮겨 담아 약한 불에서 20분간 더 끓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부드럽고 잡내 없는 맛있는 갈비를 만들 수 있어요.
  9. 당근, 애호박, 양파, 당면을 넣고 당면이 익을 때까지 뚜껑을 닫고 끓여주세요.
  10. 당면이 반쯤 익으면 대파를 넣고 완전히 익혀줍니다.

3.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 누구나 성공하는 양념비율 by.먹깨비레시피
분량 :4인분 조리시간 :9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돼지고기, 감자, 대파, 당근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컵반, 설탕 2/3컵, 다진마늘 2/3컵, 갈은양파 1컵, 생강가루, 후추가루, 시판소스 2/3컵, 물 2컵
[요리순서]
  1. 저는 직접만든 양념에 시판소스도 약간 넣어서 만들어요 파는 소스로만 만들면 깊은맛?이 안나고 너무 달 기도 하구요~ 제일 편한방법이 약간 섞는게 제일 낫더라구요 파는소스 없이 만들땐 간장양을 약간 더 늘리고 배나,사과등으로 단맛을 내주는게 맛있어요
  2. 큼직하게 야채는 손질해서 썰어 주세요 집에 무가 있다면 듬성듬성 썰어서 같이 넣어주 면 좋아요
  3. 양파 갈은것과 분량대로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 들어 줍니다 시판소스를 안 넣으실땐 사과나 배를 갈아넣고 간장양을 좀더 늘리면 맛있어요 집에 과일이 있딘면 양파갈을때 같이 넣고 윙윙 하면 됩니다
  4. 저는 시판소스2/3정도 넣고 만들었어요
  5. 돼지갈비는 끓는물에 한번 삶아서 핏물을 빼줄꺼 에요   물에 담궈서 빼기도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이렇게 한번 삶아 내기만 해도 충분 하답니다
  6. 고기 안쪽까지 익을정도로 3~5분 끓여주면 이렇 게 핏물 찌꺼기가 떠요 그럼 불을끄고 물은 버린후 고기는 깨끗이 한번 헹궈 줍니다~ 이때 비계부분도 싫으신 분은 제거 해주세요
  7. 솥이나 냄비에 고기를 넣고 양념을 부은후 잠길 듯 말듯 물을 2컵정도 부어 주세요
  8. 저는 압력밥솥에 한거라 위에 감자 당근 대파를 전부 넣었는데요 냄비에 하실땐 돼지갈비가 80프로 익었을때 감 자나 야채를 넣고 마저 익혀 주면되요 끓이는 시간은 약중불로 40분 정도는 해야 부들 부들 부드러울듯요 고기한점 집어서 뼈랑 얼마나 잘 떨어지는지 확 인해가며 하세요~ 돼지갈비찜은 뼈가 쏙 빠질듯 잘익어야 맛있답니 다~
  9. 소리나기 시작해서 10~15분 약불로 익히다 껏 는데 너무너무 잘익었어요~~ 뒤적뒤적 거릴일이 없으니 감자는 감자대로 돼지 갈비도 부스럼 없이 맛있게 됐어요 역시 찜은 압력솥이 짱인듯요~시간도 얼마 안걸 리고 너무 편해요

4.돼지갈비찜 by.시크제이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돼지갈비 2근, 표고버섯, 대파, 양파, 무, 당근, 꽈리고추(or청양고추)

[양념] 간장, 물, 맛술, 설탕, 간마늘, 다진생강, 파, 참기름
[요리순서]
  1. 갈비는 잘 씻어 줍니다. 그리고 물에 반나절에서 한나절 정도 담가둡니다. 전 반나절 담가두웠습니다.
  2. 갈비에 들어갈 채소를 준비합니다. 꽈리고추,당근,새송이버섯,대파,무, 표고버섯 대신 새송이버섯을 넣었습니다. 매콤한 맛을 원하시면 꽈리고추 대신 청양고추 사용하심 되요.
  3. 집밥 백선생 고기만능소스 : 간장 2컵, 물 2컵, 맛술 1컵, 설탕 1컵, 간마늘 반컵, 다진생강 한숟가락, 파 1컵, 참기름 1/3컵 (종이컵 계량입니다) 전 돼지갈비 2근 기준으로 종이컵 대신 소주컵으로 똑같이 계량해서 양념장을 만들었습니다. 참고하세요 ​ 그리고 고기만능소스는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어디든 사용가능합니다.
  4. 냄비에 핏물을 제거한 갈비를 깔고 고기만능소스를 갈비가 살짝 덜 잠길 정도로 부어주세요.
  5.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을 부어주세요. 물 양은 고기양에 따라 감안해서 넣어 주심 됩니다. 자신 없으시면 조금씩 물을 더해서 끓여주심되요. 전 돼지고기 2근기준 700ml 넣었어요.
  6. 이젠 끓여주세요.
  7. 채소는 제일 두꺼운 무를 먼저 넣어주세요. 그리고 새송이버섯,당근, 마지막에 대파,양파,꽈리고추를 넣어주심 됩니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무를 넣어주세요.
  8. 무가 잘 익으면
  9. 당근,새송이버섯을 넣어주세요. 당근이 푹 익을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10. 이젠 마지막 채소를 양파,대파,꽈리고추를 넣어주세요. 마지막에 넣은 채소는 살짝만 익혀주심 됩니다. ​

5.돼지갈비찜! by.뽕브라
분량 :4인분 조리시간 :2시간 이상 난이도 :고급

[주재료]
돼지갈비 2근, 청양고추 1개, 붉은고추 1개 고기삶는물 - 월계수잎 5잎, 마늘 5쪽, 통후추 1큰술, 물 9컵, 청주 1/2컵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8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간양파 1/2개, 간키위 1큰술, 갈은배 1/2개, 설탕 2큰술, 물엿 4큰술, 맛술2큰술, 굴소스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요리순서]
  1. 먼저 돼지갈비에 붙어있는 기름은 칼로 제거합니다.
  2. 기름을 제거한 돼지갈비는 물에 반나절정도 담궈 핏물을 빼줘요.
  3. 그리고 월계수잎과 편으로 썬 마늘, 통후추를 준비합니다.고기삶을때 쓸거에요. 돼지고기 누린내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당.
  4. 큰 냄비에 고기삶는물(9컵)과 청주(1/2컵)를 붓고, 월계수잎, 편으로 썬 마늘, 통후추를 넣고 물이 끓고 2분 뒤 핏물 뺀 돼지갈비를 넣고 5분정도 삶아줍니다. 이렇게 한번 삶아주면 고기 누린내도 잡아주고 육즙이 빠져나가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양념장 넣어 조리할때 오래 끓이지 않고도 금방 익구요.
  5. 한번 삶은 돼지갈비는 체반에 받쳐놓아 물기를 빼줍니다.
  6. 간장(18)+ 다진마늘(2)+ 간양파(1/2개)+ 간키위(1)+ 갈은배(1/2개)+ 설탕(2)+ 물엿(4)+ 맛술(2)+ 굴소스(2)+ 참기름(1)+ 후춧가루(약간) 위 재료들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양파랑 키위.. 배는 곱게 갈아주면 되는데요. 전 손으로 직접 강판에 갈았는데.. 좀 더 곱게 갈려면.. 믹서기에 다 넣고.. 돌려주면 편해요. 키위를 넣으면 고기가 한결 더 부드러워지구요. 하지만 키위를 너무 많이 넣으면 고기가 녹을 수 있으니 주의. 배를 넣으면 달달하면서 시원한맛이 있구요.
  7. 만든 양념장을 돼지갈비에 부어 고루 섞어줍니다.
  8. 그리고 통에 담아 냉장고에서 반나절이나 하루정도 숙성시켜요. 전 하루정도 두었어요. 하루가 딱! 적당할 듯 하구요. 간도 배고.. 고기도 더 부드러워집니다.
  9. 이제 냄비에 돼지갈비와 양념장을 다 붓고, 뚜겅덮어서 센불에서 끓이다 중간불로 줄여서 30분정도 졸여주면 됩니다. 워낙에 고기가 부드러워서오래 끓이면 살이 다 떨어져서 뜯어먹는 맛이 없어지죠. 전 그렇게 오래 안끓이고 약 20분정도만 끓였더니 다 익었더라구요. 그래서 뚜껑 열고 센불에 물기만 좀 없애주었답니다. 그래도 물기가 조금 있어야하니.. 너무 오래 끓이지 않고.. 적당량 물기가 조금 남아있을때 불을 꺼주세요. 물기가 너무 없어졌다.. 하시면 물(1/2컵)을 넣고 살짝 더 끓여주면 됩니다.
  10. 마지막으로 물기가 조금 있을때, 어슷 썬 청양고추, 붉은고추를 넣고 뚜껑덮어 살짝 더 끓인 후 마무리하면 완성입니다.

6.고구마 흑돼지갈비찜 by.가시장미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흑돼지갈비 500g, 고구마 1개, 양파 반개, 당근 반개, 마른표고 5장, 물 300ml
[양념 및 소스재료]
진간장 5TS, 참기름 1ts, 매콤한 맛 굴소스 2TS, 황설탕 2TS, 올리고당 1TS, 청주 1TS, 마늘 4알(다지기), 생강가루 1/2ts, 깨소금 1ts
[요리순서]
  1. 흑돼지갈비는 핏물을 제거한뒤 통후추, 정향, 월계수잎, 청주를 넣고 끓인물에 데쳐주세요. 데친 흑돼지갈비는 찬물에 헹궈 여분의 불순물을 제거한뒤 살집 중간중간에 칼집을 내주세요.
  2. 고구마는 먹기좋게 썰어서 가장자리를 이쁘게 정리해준뒤 찬물에 담궈 전분기를 제거해주세요. 당근과 양파도 썰어주시고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설탕을 조금 넣고 불린뒤 굵게 채썰어주세요.
  3. 미리 만들어 둔 양념을 칼집을 낸 흑돼지갈비에다 넣고 잘 버무린뒤 한 두시간정도 재워두세요. 저는 보통 먹기전날 재워둔답니다. 전날 재워둘경우 야채들은 조리직전에 손질하시면 된답니다.
  4. 냄비에 미리 재워둔 흑돼지갈비를 넣고 물을 부은뒤 끓여주세요. 흑돼지갈비가 어느정도 익었으면 고구마를 포함한 야채들을 넣어주세요.
  5. 맛있게 만들어진 흑돼지갈비찜을 접시에다 담고 위에는 실고추랑 통깨도 조금 뿌려주었어요. 흑돼지갈비찜을 넘 오래 익히시면 고구마의 이쁜 모양이 미워(?)지고, 뭉그러져 흑돼지갈비찜의 국물이 텁텁해지니깐 넘 오래 끓이지마세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