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계란찜, 어디까지 먹어봤니..?

만개의레시피|2016-07-08 오전 11:23|1,489|0

 계란찜만큼 간단한 요리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쉽고 간단한 계란찜!

그러나, 계란찜도 계란찜나름! 기본적인 뚝배기 계란찜부터 고급재료를 활용한 계란찜까지..!!

너는 어디까지 먹어봤니..?

1.직화계란찜/뚝배기계란찜:뚝배기 하나로 끝내는 참 쉬운 계란찜 by.재미마미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계란 4개, 육수(물) 150~200밀리, 소금 약간, 새우젓 1/3작은술, 맛술 1큰술, 대파,참기름,참깨 약간씩
[요리순서]
  1. 뚝배기에 참기름을 바른다
  2. 뚝배기에 참기름을 바르고 계란과 소금, 맛술을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 잘 섞는다
  3. 젓가락으로 해결이 안되는 알끈이나 흰자위 등은 가위를 이용해 잘라준다
  4.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대파 등 채소를 썰어 넣고 육수나 물을 넣어 섞어준다
  5. 뚝배기의 계란물이 준비되었으면 중강불로 익히기 시작해서 뚝배기 가장자리가 익기시작하면 숟가락으로 바닥을 긁으면서 계란을 위아래로 섞어준다
  6. 계란찜이 반 이상 익었을 때 뚜껑을 덮는다
  7. 뚜껑을 덮고 불을 약불로 낮추고 3~5분 정도 뜸 들이듯 익힌다
  8. 뚜껑을 열어 깨소금을 뿌린다
  9. 촉촉한 계란찜이라 밥위에 얹어 덮밥으로 먹어도 좋다

2.[찬밥활용요리]전자렌지에 후다닥 찬밥처리에 좋은 찬밥계란찜,찬밥리조또 by.꽃청춘이주부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찬밥 1공기, 대파 1/2개, 청양고추 1개, 스팸 120g, 계란 3개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1/4스푼, 후추 톡톡2번, 물 5T
[요리순서]
  1. 재료:찬밥한공기,대파1/2개,청양고추1개,스팸120g,계란3개 소금,후추,물
  2. 대파1/2개와 스팸120g,그리고 청야고추를 볶음밥할때처럼 잘게 다져주세요. 여기서 대파가 없으면 쪽파로 대체 가능하고, 청양고추가 없으면 풋고추나 빼고 하셔도 됩니다. 저는 짭쪼름하게 먹기 위해서 스팸을 넣었는데 스팸없으면 그냥 아무 햄이나 넣고 해도 된답니다.
  3. 그릇에 계란3개를 깨뜨려준뒤, 소금1/4스푼,후추 톡톡2번을 넣어 잘섞어줍니다.
  4. 햄을 따로 굽지 않고 하셔도 되는데 저는 약간 후리가케처럼 먹고 싶어서 기름을 두르지 않은 후라이팬에 스팸을 좀 바삭하게 구웠어요.
  5. 계란물에 잘게 다져준 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물을 5스푼정도 넣어줍니다.
  6. ​여기에 찬밥 한공기를 넣어서 잘섞어줍니다.
  7. 전자렌지 전용 용기에 계란물+찬밥 섞은걸 넣어줍니다.
  8. 그리고 그위에 바삭하게 구운 스팸을 올려주세요. 여기서 잠깐! 저는 스팸을 따로 위에 올렸는데~ 그냥 계란물에 다같이 섞어서 하셔도 됩니다.
  9. 표면이 마르는걸 방지하기 위해 랩을 한번더 씌여줍니다
  10. 자 이제 전자렌지에 5분을 맞추어 돌려줍니다.
  11. 찬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찬밥계란찜 이 완성이 되었어요.

3.단호박 계란찜 by.클라라
분량 :1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단호박 작은 것 1개, 달걀 1알, 두부 조금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파, 당근, 깨소금 1/2티스푼
[요리순서]
  1. 단호박은 가장 작은 크기로 준비한 후, 윗부분을 동그랗게 뚫고 속을 파내어줍니다.
  2. 두부는 한 조각 이면 됩니다. 달걀 1알에 0.5의 비율로 두부를 넣어줍니다.
  3. 두부는 으깨어 주고, 달걀을 풀어 넣고 간을 합니다. 당근 조금, 파 조금 송송 썰어 넣고, 깨소금 1/2티스푼, 소금은 두꼬집 정도 넣어 섞어 줍니다.
  4. 단호박 속에 풀어 놓은 달걀물을 80% 정도 채워 줍니다.
  5. 찜 솥에서 스팀으로 찜을 하면 끝^^ 익기 시작하면 계란찜이 부풀어 올라 단호박의 속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익었으면 얼른 뚜껑을 열어 김을 빼주시고요.

4.영양만점 치즈계란찜 by.러블리수1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계란 1개, 물 1/4컵, 슬라이스치즈 1장, 브로콜리, 당근, 버섯, 애호박 조금씩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1/3t, 청주 1T
[요리순서]
  1. 채소는 각각 잘게 다져서 준비합니다
  2. 계란 하나를 풀어주고 ​물과 소금,청주를 넣어주세요, 물과 계란의 비율은 계란 1 : 물 1
  3. 풀어놓은 계란물에 썰어둔 채소와 치즈를 넣어주세요
  4. 찜이 가능한 용기에 옮겨서 냄비에 쪄주셔도 되구요~
  5. ​ ​전자렌지를 사용할경우에는 랩을 덮고 2분간 돌려주세요. ​ ​
  6. 맛있는 치즈계란찜입니다 ​

5.우유 쑥계란찜 by.아담여인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쑥은 깨끗이 씻어서 잘게 다지고 양파도 소량 잘게 다져주었어요.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샤워를 시켜준 후 데코용 두어개를 뺀 나머지는 약간 입자감있게 썰어주었습니다.
  2. 계란 2개에 우유 3/4컵을 넣고 소금, 후추를 적당량 넣어 거품기로 고루 섞어줍니다.
  3. 준비된 계란물에 썰어놓은 쑥과 양파, 칵테일새우를 넣어주었어요.
  4. 내열그릇에 계란물을 90%정도 넣어주었습니다.
  5. 전자렌지용 실리콘 스티머 바닥에 물을 약간 붓고 트레이를 올린 후 준비된 수플레컵을 올려주었습니다.
  6. 실리콘 스티머 뚜껑을 닫고 전자렌지에서 먼저 2분간 돌려줍니다.
  7. 전자렌지에서 2분간 돌린 후의 모습이에요~ 가장자리로 살짝 익고 가운데는 거의 익지않았답니다. 다시 실리콘 스티머 뚜껑을 닫아 전자렌지에 넣어 1분간 자동조리기능으로 익혀줍니다.
  8. 전반적으로로 살짝 끓어오른 모습이 보이죠? 데코용 칵테일새우를 올리고 통깨 약간을 뿌린 후 실리콘스티머 뚜껑을 닫아 다시 전자렌지에서 1분여간 자동조리기능으로 익혀주었습니다.
  9. 이렇게 총 4분여의 시간이 걸쳐 완성된 우유 쑥계란찜입니다.

6.두릅과 베이컨을 넣은 계란찜 by.맑음입니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계란 4개, 우유 3큰술, 베이컨 3줄, 두릅 3줄기, 올리브 오일 적당히
[양념 및 소스재료]
후추와 소금 약간
[요리순서]
  1. 계란에 소금, 후추, 우유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2.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깨끗한 물에 서너번 헹군 뒤 반을 갈라 끓는물에 빠르게 데쳐주었습니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베이컨을 앞뒤로 실짝살짝 구워준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빼줍니다.
  4. 키친타월에 올리브오일을 묻혀 내열용기 내부를 쓱~ 이 과정을 거치면 계란찜이 그릇에 달라붙지 않아 설거지할때 편해요. 그런 다음 계란물을 붓고 예열된 185도 오븐에서 15분 정도 굽습니다.
  5. 오븐에서 꺼낸 뒤 베이컨과 두릅을 넣고 다시 오븐에 넣어 15분여 정도를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7.부드러운 일식계란찜 by.마이드림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계란 1에 다시물 3 비율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계란을 풀어주세요~ 소금 한 꼬집 넣고요. 소금은 취향껏 조절하시되 너무 짜지 않게 해주시구요.
  2. 체에 걸러 알끈을 제거해주세요. 체에 내리시다가 계란물이 잘 안내려오면 체 아랫쪽을 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다시마 육수나 멸치 육수를 계란양의 3배를 준비해서 섞어줍니다.
  3. 뚜껑있는 찻잔에 계란물을 1/2가량 붓고 찌기 시작합니다. 계란물을 그릇에 담을 때 거품이 많이 보이실거에요. 이때 유산지를 잘라서 덮었다가 건지면 거품이 유산지에 따라나옵니다. 남은 거품이 신경쓰이시면 라이타나 성냥으로 불을 켜서 대면 사라집니다. 그냥 남은 거품 그대로 찌셔도 괜찮긴해요~~ 약 10분~정도 쪄주면 되는데요. 찌는 양에 따라 시간은 가감해주세요.
  4. 계란찜에 올릴 고명입니다. 이것도 집에 있는 재료로 취향껏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골고루 얹으시면 보기도 좋고 손님 대접용으로도 좋답니다. 저는 닭살, 새우살, 밤과 은행, 잣..그리고 어묵을 부재료로 준비했어요.
  5. 10여분 지나면 물같던 계란이 탱글탱글 익어가고 있을 거에요. 그 위에 준비한 부재료를 올리고 남은 계란물을 부어주세요.
  6. 부재료가 푹 잠기도록하면 안이쁘니까 살짝만 부어 부재료가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7. 다시 5분 정도 더 쪄주면 완성입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