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밑반찬 끝판왕, 소고기 장조림

만개의레시피|2016-07-06 오전 10:34|871|0

 오늘은 밑반찬의 끝판왕 소고기 장조림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고슬고슬 흰 쌀밥에 소고기 장조림을 비벼서 김치 한점 딱! 올려먹으면 정말 말이 필요없겠죠!!

오늘은 소고기 장조림으로 배부른 하루 보내세요~

1.맛있는 소고기장조림 만드는 법 by.김성심김치요리1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소고기 400g, 청양고추 6개, 홍 고추 3개, 마늘 18쪽, 대파 1/2뿌리, 월계수잎 2개, 양파 1/2개, 통후추 20알, 생강 1톨
[양념 및 소스재료]
소고기 삶은 육수 4컵, 진간장 6숟갈, 국간장 3숟​, 흑설탕 1숟갈, 청주 2숟갈, 조청(올리고당) 1숟갈
[요리순서]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편으로 썬다.
  2.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작은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크다 싶으면 2등분 한다.
  3. 대파는 손질하여 적당한 길이로 썬다.
  4. 양파는 껍질을 벗겨 씻은 다음 4등분 한다.
  5. 마늘도 씻어 놓는다.
  6. 쇠고기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체에 받쳐 찬물에 헹궈준다.
  7. 소고기가 잠길 정도로 넉넉히 붓고(8컵 1600cc 정도) 붓고 양파 1/2개, 대파 1/2뿌리, 월계수잎 2장, 통후추 20알, 생강 1톨을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어오르면 중 약불에서 30~40분 끓인다. 이때 뚜껑을 열고 중 약불에서 뭉근히 끓여야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중간에 떠오르는 불순물은 건져내주세요.
  8. 푹 삶아졌을 때 소고기는 건져 내고 나머지 건더기는 건져 낸다. ​육수는 장조림 할 때 사용하니 버리지 마시고요. ​기름 없이 깔끔한 육수를 만들려면 냉장고에 넣었다가 기름이 굳으면 걷어 내 사용하면 좋아요.
  9. 여기서 소고기가 푹 익지 않은 상태에서 간장양념을 하면 더 이상 부드러워지지 않고 질겨진답니다. 푹 익었는지 꼭 확인하세요.
  10. 소고기는 결대로 찢어 놓는다.
  11. 소고기 삶은 육수 4컵(800cc), 결대로 찢은 소고기, 진간장 6숟갈, 국간장 3숟갈, 조청(물엿) 1숟갈, 흑설탕 1숟갈, 청주 2숟갈을 넣어 준다. 이때 진간장과 국간장을 같이 사용하면 감칠맛이 더합니다.
  12. 이때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을 같이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중 약불에서 국물이 반으로 졸아들면 불을 끈다. 여기서 국물 양만 보지 말고 간을 보아 소고기에 양념이 맛있게 들었는지 확인하면서 조려 주세요.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은 처음부터 넣어 끓이면 뭉그러지니까 나중에 5분 전쯤 넣어 주면 좋아요.
  13. 먹을 때 전자렌지에 1분 정도 데워 먹으면 더 맛있겠죠.

2.소고기장조림 by.행운77
분량 :5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소고기 홍두깨살 600g, 마늘, 생강, 꽈리고추, 메추리알, 물6컵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 + 1/4컵, 흑설탕 4T (간이 좀 심심한 정도에요~)
[요리순서]
  1. 찬물에 담가 핏물을 어느 정도 제거한 소고기를 키친타월로 물기닦아 끓는 물에 삶아주어요~ 물의 양은 소고기가 잠길 정도면 돼요~중간중간 거품은 제거해주시고... 식은 소고기를 건져내 먹기 좋게 찢어 주세요~ 분량의 간장과 흑설탕을 부어주세요.
  2. 삶은 메추리알, 매콤한 꽈리고추, 통마늘, 생강(이번엔 생강가루로 대신~)을 넣고 중불에서 졸여주세요~
  3. 메추리알이 골고루 색이 들면 소고기 장조림 완성이에요~ 꽈리고추대신 청양고추 몇개 칼끝으로 콕콕 찔러 넣으면 역시 매콤하게 장조림을 즐기실 수 있어요~

3.생생정보통 소고기장조림 by.봉자바리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소고기(홍두깨) 240g, 꽈리고추200g, 메추리알1판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80ml, 올리고당 180ml, 다진마늘1큰술, 포도씨유 약간
[요리순서]
  1. 메추리알은 끓는 물에 소금을 1/2큰술 넣고 삶아 주세요. 저 양은 메추리알 두판입니다.
  2. 고기는 핏물을 따로 빼지않고. 끓는물에 바로 고기넣고 삶아 줍니다. 후추나 월계수잎 이런거 안넣고 그대로 따라해보아요~ 젓가락으로 찔러서 핏물이 나오지 않으면 다 삶아 진거예요~
  3. 10분을 식혀 찢어주세요. 더 오래놔두고 식히면 고기가 단단해져서 찢기가 힘듭니다.
  4. 간장 : 물엿 = 1 : 1 이 비율대로 장조림 물을 만듭니다. 일단 메추리알 조릴 간장물을 만들어요. 간장 100ml + 물엿대신 올리고당 100ml에 다진마늘 1큰술을 체에받혀 우려내줍니다. 그럼 더 깔끔한 장조림이 된답니다.
  5. 간장물에 메추리알 먼저 졸이기. 적당히 졸여지면 따로 담아냅니다.
  6. 팬에 오일 살짝 두르고 깨끗히 씻은 꽈리고추를 볶아 줍니다. 꽈리고추가 통통하게 부풀면되요. 꽈리고추가 볶아지면 간장 : 물엿 = 1: 1 비율을 지켜가며 간장 80ml, 올리고당 80ml를 넣어주었답니다.
  7. 거기에 먼저 졸여놓은 메추리알 넣어주고 찢어놓은 소고기 넣고 휘릭휘릭 볶아내주면 끝! 고기는 마지막에 넣고 간장물만 적셔준다 생각하는 맘으로 끝! 너무오래 졸이면 고기가 질겨진다 합니다.

4.장똑똑이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by.맘앤쿡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소고기, 대파, 통마늘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간장, 개복숭아, 올리고당약간, 물)
[요리순서]
  1. 소고기는 키친타올에 올려 핏물을 빼 줍니다.
  2. 찬물에 넣고+대파+통마늘 넣어 푹 삶아 주세요.
  3. 잘 익은 소고기는 체에 걸리 물기 빼고 식힌 후
  4. 잘라주세요
  5. 소고기 익힌 국물에
  6. 간장 넣고, 개복숭아 넣고 지글지글 졸여 줍니다. 마지막에 올리고당 약간 넣으면 윤기 나는 장똑똑이 완성

5.소고기 장조림 by.마이드림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소고기, 꽈리고추 1줌, 통마늘 8톨, 건고추 2개
[양념 및 소스재료]
[소고기 밑간] 물 1+1/2컵, 통후추 1작은술, 생강1조각, 청주 2큰술

[양념] 다시마 큰 것 1장, 물 2컵, 진간장 3큰술, 국간장 2큰술, 설탕 1 1/2큰술
[요리순서]
  1. 핏물이 빨리 빠지라고 작게 잘라서찬 물에 30분 담궈놓았습니다. 불고기도, 장조림도 핏물을 얼마나 잘 빼느냐가 맛의 관건~!
  2. 물 1 1/2컵 붓고 통후추 1작은술과 생강 한조각 슬라이스한 것과 청주 2큰술을 넣고 압력밥솥에서 익혔습니다. 그냥 냄비에서 익히는 것보다 훨씬 빨리 물러집니다. 고기를 부들부들하게 하려면 소금이나 간장 등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푹 익혀주어야 고기가 부드러워요. 간이 된 상태에서는 아무리 오래 끓여도 부드러워지지 않아요.
  3. 압력밥솥에서 익힌 고기를 꺼내 결대로 찢고 꽈리고추 한 줌, 통마늘 8톨, 건고추 2개, 다시마 큰 것 1장과 물 2컵, 진간장 3큰술, 국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반을 넣고 간장양념이 배어들도록 잠시 졸여내면 됩니다. 고기는 부드럽게 익혀진 상태라 양념만 배어들면 되고요. 국물이 촉촉하게 남아있을 정도까지만 끓여주면 됩니다.

6.소고기 장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by.지완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소고기 500g, 메추리알 300g정도, 꽈리고추 한줌, 통깨 약간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5TS, 요리당 2TS, 후추 약간, 마늘 조금, 청주 1TS
[요리순서]
  1. 소고기는 찬물에 담궈 핏물을 빼줍니다.
  2. 냄비에 양파, 마늘, 대파를 넣고 핏물을 빼준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올라오는 거품은 꼼꼼하게 걷어줍니다.
  3. 소고기가 알맞게 익으면 먹기좋은 크기로 찢어줍니다.
  4. 찢어놓은 소고기와 메추리알에 양념을 넣어 조려주세요.
  5. 소고기와 메추리알이 양념에 적당히 베이면 준비한 꽈리고추도 넣고 함께 조려줍니다. 꽈리고추는 조금 아삭하게 먹어도 좋으니~적당히 조려주시면 될듯 싶퍼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