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봄철 건강을 지켜줄 5월 제철요리 모음

만개의레시피|2016-05-04 오전 10:23|909|0

병어, 취나물, 꽃게, 농어, 냉이를 활용한 5월 제철요리를 소개합니다.
가족들의 건강을 보약을 대신해 제철요리로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1.콩나물 농어찜 by.유현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농어(반건조500g) 2마리, 콩나물 160g, 만드기(또는 미더덕) 170g, 쑥갓 30g, 대파 1/2대, 참기름 1T, 통깨 1T, 물 200ml
[녹말물 재료] 녹말 2T, 물 2T
[농어 데쳐낼 재료] 통마늘 3알, 된장 1/2t, 맛술(청주) 1T, 물 500ml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5T, 간장 3T, 맛술(청주) 2T, 생강가루(또는 생강즙 1T) 1/4t , 다진마늘 2T, 매실청 1T, 올리고당 1T
[요리순서]
  1.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양념장 만들기에요!!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매실청이 없으시다면 올리고당으로 대체해주어도 되구요 .그도 없다면 설탕 1T를 넣어주세요.
  2. 콩나물은 찜용 콩나물을 사서 머리를 떼어내주세요. 콩나물 머리는 조리시 떨어져서 좀 지져분해보이거든요..머리째 넣어서 드시고 싶으시면 그렇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전 머리는 다른곳에 쓸 예정이라 다 떼어냈어요~~ 마트에서 포장해서 파는 콩나물이 찜용이 새로 나왔더라구요.. 그래도 큰 통에 담아서 찜용으로 파는 콩나물보다는 굵기가 얇아요.
  3. 미나리를 넣어야 하지만 집에 쑥갓이 있어서 대신 사용했어요. 쑥갓은 콩나물 길이로 썰어주고 대파는 어슷썰어주세요..
  4. 이건 만드기라고 하는데요. 미더덕 친구쯤으로 생각하시면 되요.
  5.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반건조시켜둔 농어에요 그래서 생선살에 밑간이 다 되어있답니다. 비늘은 벗겨서 말리는데 배부분과 꼬리부분, 머리부분에는 약간씩 비늘이 남아있으므로 깨끗하게 비늘을 제거해주고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내주세요..
  6. 가위로 지느러미부분을 다 잘라내주세요.
  7.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을 내주세요. 머리부터 꼬리까지 4토막을 냈어요.
  8. 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을 풀어 통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9. 농어를 넣고 맛술(청주)을 넣어 한소끔 끓여 농어를 건져주세요. 잡내가 잡아진답니다. 농어를 넣고 오래 끓이지말고 뜨거운 물로 샤워시켜준다는 느낌으로 한번 후르르 끓으면 건져주세요.
  10. 냄비에 물을 넣고 농어를 넣어 양념장을 2/3 넣어 뚜껑을 닥고 농어를 익혀주세요.
  11. 농어가 반쯤 익을때까지 끓여주면 되요.. 중불에서 조리했어요..
  12. 만드기를 넣고 그 위에 콩나물을 올려주세요..
  13. 남은 양념장을 콩나물 위에 골고루 올리고 뚜껑을 닫아 콩나물을 익혀주세요..
  14. 콩나물이 익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걸쭉하게 농도를 맞춰주세요. 콩나물은 너무 익히면 수분이 다 빠져서 질겨져요.. 숨이 죽을 정도로만 익혀주면 되요.
  15. 불을 켜놓은 상태에서 쑥갓과 대파를 넣고 버무려준 다음 불에서 내려주면 완성이에요.

2.부드러운 속살~ 병어조림 by.노란장미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병어 2마리, 감자 3개,양파 반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간장 4T, 고추장 1T, 고추가루 1t, 식용유 1T, 매실청 1T, 후추조금
[요리순서]
  1. 병어 물로 씻어 지느러미 잘라야 깔끔하지만 오늘은 모양 고대로 담을거라 칼집만 앞뒤로 내주었어요~
  2. 감자는 껍질벗겨 굵게 편 썰어요~ 양파도 굵게 채썰고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어슷썰고 양념장 미리 섞어둬요~
  3. 감자깔고~ 병어 얹고 양념얹고~ 파,고추 얹고 잘박하니 물을 부어요~ 양파도 얹었구요~
  4. 뒤집지않을 거라 병어 위로 물이 올라 오게 넉넉히 부어요~ 뚜껑열고 센불에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불 줄이고 국물이 졸기 시작하면 수저로 국물 끼얹어가며 졸여요~
  5. 양념이 너무 없어도 맛없으니 양념이 넉넉할 때 불을 꺼요~
  6. 접시에 병어 살포시 담고 감자도 곁들여요~

3.얼큰 꽃게찌개 만들기 by.민쿡스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꽃게 3 마리, 바지락 10 ~ 15 개, 홍고추 1 개, 청양고추 1 개, 무 1/4개, 애호박 1/2개, 물 10컵, 소금 조금, 쑥갓 조금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 고춧가루 1큰술, 된장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바지락 육수 1/2컵,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
[요리순서]
  1. 물을 팔팔 끓여 바지락을 넣고 끓여 주는데 입이 벌어지면 건져 놓고 육수는 계속 끓여요.
  2. 끓이는 사이 꽃게손질을 하는데 솔로 구석구석 닦아내고, 가운데 배딱지와 등딱지를 떼어내고 꽃게양쪽에 붙어있는 털도 제거해 줍니다.
  3. 물로 깨끗이 헹군 뒤, 꽃게를 2 등분으로 자르고, 집게발쪽은 칼등으로 두드려 줍니다.
  4.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주고, 야채를 썰어 준비 하고요.
  5. 푹 끓인 육수에 양념장을 넣고 끓여 줍니다.
  6. 양념장이 한소끔 끓어 오르면 무우를 넣고 끓여 주고요.
  7. 무우가 투명하게 익어가기 시작하면 꽃게와 건져놓은 바지락, 야채를 모두 넣고 끓여 줍니다.
  8. 해물찌개를 끓일때 된장을 조금 풀어 끓이면 해물비린내가 안나고 시원하니 맛다답니다.

4.다이어트,변비에는 취나물밥 by.나물투데이
분량 :1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건 취나물 400g, 쌀, 물
[양념 및 소스재료]
참기름, 고춧가루 3T, 간장 2T, 다진 마늘 0.5T, 참기름 1T, 설탕 1T
[요리순서]
  1. 건취나물을 헹구어줍니다.
  2. 취나물을 먹기 좋기 잘라주세요. 그래야 먹기가 편해요.
  3. 간단하게 참기름으로 간을해주시면 됩니다!!
  4. 쌀에 물을 붓고
  5. 취나물을 밥에다가 넣어주신 후
  6. 밥을 하시고 기달려주시면 됩니다.
  7. 고춧가루 3T, 간장 2T, 다진마늘 0.5T, 참기름 1T, 설탕 1T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밥이 다되시면 양념장과 함께 비벼드시면 다이어트 요리로 좋은 취나물밥이 완성입니다!!

5.춘곤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입맛 돋우는 냉이무침 by.풀향기
조리시간 :1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냉이 200g, 소금 약간, 물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큰술, 매실액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식초 1작은술, 통깨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요리순서]
  1. 냉이는 흙을 털어내고 누런 잎을 떼어낸 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씻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2.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냉이를 넣어 데친 후
  3.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주세요.
  4. 분량의 양념장재료 고추장, 매실액, 다진 파, 다진 마늘, 식초, 참기름을 골고루 섞어주세요. 통깨는 마지막에 넣으려고 남겨두었습니다.
  5. 냉이를 볼에 담고 양념장을 넣어 간이 골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버무려주세요. 냉이가 큰 것은 반으로 썰어서 사용했습니다.
  6. 통깨를 뿌려 다시 한번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7. 냉이무침을 접시에 담아냅니다. 딱 한 접시가 나오더군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