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성인병 및 각종 부인병 예방에 탁월한 쑥을 활용한 요리 모음

만개의레시피|2016-05-02 오후 13:35|509|0

4월~5월, 따뜻한 봄날씨에 한참 쑥을 캐러다니는 시기인데요.
쑥은 성인병 예방 3대 식물로 생것은 찬성질, 말린 것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부인병 및 암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쑥을 활용한 요리를 추천드립니다.

1.향긋한 쑥계란말이 by.과일짱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데친쑥, 달걀, 식초
[양념 및 소스재료]
포도씨유(식용유), 소금
[요리순서]
  1. 데쳐둔 쑥은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 계란을 잘 풀어줍니다.
  3. 데친 쑥을 넣고 식초를 조금 넣어 주세요. 소금도 살짝 넣어줍니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중불로 계란물을 부어 돌돌 말아주세요.
  5. 앞뒤로 뒤집어가며 잘 익혀 줍니다.
  6. 한김 식으면 계란말이를 썰어냅니다.

2.쑥향이 은은한 쑥바람떡만들기 by.돌하우스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쑥+쌀가루, 물, 팥소, 참기름(or 들기름)...
[요리순서]
  1. 우선, 팥을 푸욱 삶아준후.. 블랜더로 약간의 물과 함께 갈아줍니다... 그런다음, 냄비에 담아... 소금약간과 설탕을 넣고 볶아주듯이 끓인후... 농도가 된듯하게 쫄았으면 불을 끄고 식혀줍니다...
  2. 팥이 완전히 식은후... 한입크기의 타원형모양으로 빚어 놓습니다.
  3. 방앗간에서 빻아온 쑥+쌀가루를...
  4. 체망에 한번 내려서 곱게 준비해 놓은후...
  5. 물을 여러차례 뿌려가며 두손으로 가루를 비비면서 잘 섞어주면, 소보루느낌의 가루가 됩니다.
  6. 그 가루를.. 김이 오른 찜통에서 20분가량 쪄낸후...바로 주물주물 반죽을 시작합니다...
  7. 겁나게 뜨겁슴다 ~ 조심조심... 떡이 거의 식을때까지 주물주물 반죽을 해주면.. 엄청시리 쫄깃쫄깃해지지요...ㅎ
  8. 그런다음, 밀대로 반죽을 밀어주고.. 준비해논 팥소를 올린후...
  9. 반죽을 반으로 접어... 둥근컵으로 찍어줍니다.
  10. 이렇게~ ^^
  11. 마지막으로 참기름 or 들기름을 발라주시면 맛있는 바람떡 완성!...^^

3.아이반찬으로 좋은 참치쑥전 by.최쓰리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참치 1캔, 쑥, 계란
[요리순서]
  1. 잘 다듬은 쑥은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궈주었어요. 담궈두면 안 좋은 성분들이 물안에 녹아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2. 1시간여 지난 후에,쌀뜨물에서 건져낸 다음 흐르는 찬물에 다시 한번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참치 한캔을 꺼내어 채에 넣고 기름기를 빼주어요. 아이반찬으로 만들 때에는 기름기를 쪽 빼서 담백하게 만드는게 더 좋아요.
  4. 먹기 좋게 썰어 놓은 쑥을 볼에 담고 그 위에 기름기를 쪽 뺀 참치를 올려요.
  5. 여기에 계란 두개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계란의 양은 쑥과 참치의 양에 따라 가감해주시면 되요.
  6. 팬에 기름을 두르고 수저로 듬뿍 듬뿍 떠 올리고 지글지글 앞뒤로 부쳐주면 됩니다.

4.향긋한 애쑥탕 by.풀향기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쑥 200g, 쇠고기(우둔살) 다짐육 190g, 두부 330g, 밀가루 4큰술, 소금 적당량, 대파 약간

[멸치다시마 국물 재료] 무 1/4개, 다시마 3조각, 양파 1/2개, 다시멸치 10마리, 물 6컵
[요리순서]
  1. 냄비에 물을 붓고 무, 다시멸치, 다시마, 양파를 넣어 멸치다시마 국물을 내어 줍니다. 다시마는 흐르는 물에 헹구어서 사용하고 멸치다시마 국물이 한소끔 끓으면 다시마는 먼저 건져 냅니다.
  2. 쑥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 줍니다. 고명으로 사용할 쑥은 약간 남겨 두었어요.
  3. 쇠고기 우둔살은 다짐육으로 준비합니다.
  4. 두부는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베보자기를 이용해 물기를 꼭 짜서 으깨어 줍니다.
  5. 쑥과 쇠고기, 두부, 밀가루, 소금을 넣고 잘 섞은 다음 치대어서 동그랗게 완자로 빚어 줍니다. 접시에 완자가 달라붙지 않도록 밀가루를 살짝 뿌려 주었어요.
  6. 건더기를 건져 내고 한소끔 끓인 후 완자를 넣어 끓여 주면서 거품은 걷어 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불에서 내려요. 애쑥탕을 그릇에 담고 쑥과 어슷 썬 대파를 고명으로 얹어 냅니다.

5.활력이 쑥쑥! 봄내음 가득 바지락 쑥수제비 by.에브리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바지락은 소금물에 해감하고, 쑥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
  2. 애호박과 당근, 양파는 채썰어 준비하고, 감자는 은행잎 썰기를 해둔다.
  3. 손질한 쑥과 물 100ml를 넣고 믹서에 간 다음, 밀가루에 섞어 만든 반죽을 10분 정도 랩을 씌워 휴지시킨다.
  4. 냄비에 바지락과 물을 넣고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가지 팔팔 끓인 뒤 감자를 넣어준다.
  5. 감자가 살짝 익었을 때 모든 채소를 넣어 끓인다.
  6. 수제비 반죽을 조금씩 떼어서 넣고 끓이다가 반죽이 동동 떠오르면 다진마늘과 국간장, 소금을 넣어 간한다.
  7. 마지막으로 쑥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면 바지락 쑥 수제비 완성!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