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나물의제왕 두릅을 두루두루 활용한 요리 모음

만개의레시피|2016-04-18 오후 18:35|549|0

두릅은 맛부터 영양까지 흠잡을데 없는 나물 중에 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기만 해도 좋은 두릅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은 물론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능까지 있습니다.
4~5월이 제철인 두릅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1.건강하게 한접시~ 두릅두부스테이크 by.민쿡스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두부작은것 한모, 두릅 10개정도,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마늘 5쪽, 식초 1t, 식용유 2작은술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후춧가루 조금, 간장 2큰술, 물 1큰술, 청주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엿 1큰술반
[요리순서]
  1. 두부는 2 쪽으로 나누어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빼줍니다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물에 식초를 조금 넣고 담궈 흔들어 씻어 줍니다 마늘은 편으로 썰고, 고추, 양파는 곱게 썰어 줍니다
  2. 달군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앞, 뒤로 노릇하게 굽고, 소금, 후춧가루를 조금씩 뿌려 줍니다 두부가 노릇하게 구워지면 두릅을 넣고 숨이 살짝 죽을 정도 까지만 구워주고
  3. 두부를 꺼내고 마늘을 넣고 함꼐 구워 주는데 소금, 후춧가루를 두릅에도 살짝 뿌려 간을 맞춰 주고요
  4. 소스를 끓이는데 간장, 청주, 물, 설탕, 물엿을 넣고 푹...끓이다가 반으로 졸여준다음, 양파와 고추를 넣고 졸여 접시에 두릅과 두부를 올리고 소스를 부어주면돼요
  5. 완성된 두릅두부스테이크 입니다.

2.두릅 주먹밥 by.행운77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두릅, 다진소고기 150g, 밥 3~4공기
[양념 및 소스재료]
[소고기양념] 양조간장 1T, 설탕 1/2T, 청주 1t, 후춧가루, 참기름, 다진마늘&파

[두릅양념] 소금, 참기름, 깨

[밥양념]소금, 참기름, 깨
[요리순서]
  1. 소고기는 키친타월로 핏물제거한 후 위의 양념으로 잠시 재워두어요. 두릅까지 준비가 된 후 달군 팬에 재워두었던 소고기를 넣어 물기없이 볶아주어요.
  2. 두릅은 끓는 물에 소금넣어 줄기부터 끓는 물에 입수시켜 파랗게 데쳐졌음 재빨리 찬물에 담가 건져내 물기를 제거해요. 잎부분을 손으로 꽉 짜주어야 해요. 그런 다음 아주 작게 송송 썰어 위의 양념으로 밑간을 해주어요. 두릅의 줄기부분은 특히 작게 썰어야 밥을 뭉칠 때 잘 어우러져요.
  3. 다시마넣어 고실하게 지은 밥에 소금, 참기름, 깨로 버무려 한김 식혀요. 뜨거운 밥에 파란 두릅을 그냥 넣으면 누렇게 변하니 반드시 한김 식힌 후~
  4. 두릅과 소고기를 넣어 고루 버무려 동글동글 주먹밥을 만들어요. 두릅의 줄기부분은 특히 작게 썰어야 밥을 뭉칠 때 잘 어우러져요.

3.두릅 삼겹살말이 만들기 by.cookking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두릅, 삼겹살
[양념 및 소스재료]
초장, 청주, 후추, 소금
[요리순서]
  1. 삼겹살은 베이컨처럼 얇게 포떠져있는걸 준비해 주세요 너무 길경우 반으로 잘라주세요 .
  2. 반으로 자른 삼겹살에 청주, 후추, 소금으로 밑간해두어 재워주세요.
  3. 두릅은 깨끗하게 손질해 주세요.
  4. 물에 소금을 넣고 끓여주세요.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머리부분부터 줄기부분 순으로 넣어주세요.
  6. 1~2분정도 숟가락으로 저으며 데쳐주세요.
  7. 데쳐진 두릅은 건져 찬물에 넣어 아삭함을 살려주세요.
  8. 물기를 꼭 짜 준비해 주세요.
  9. 재워놓은 삼겹살을 펴 주세요.
  10. 그 위에 두릅을 올리고 줄기부분쪽으로 말아주세요.
  11. 달궈진 후라이팬위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두릅을 올려 굴려가며 골고루 익혀주세요.
  12. 삼겹살의 안쪽까지 골고루 익도록 중불에서 천천히 익혀주세요.
  13. 노릇노릇 골고루 익으면 키친타올위에서 기름을 살짝 빼주세요.

4.바삭바삭 두릅튀김 만들기 by.쟌쟌
분량 :1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두릅 100g, 튀김가루 150cc, 찬물 100cc
[요리순서]
  1. 밑둥을 잘라주시고 아랫부분 껍질은 벗겨내주시면 두릅손질이 간단하게 끝납니다.
  2. 손질한 두릅을 씻어주세요! 체반에 받쳐 1차로 물기제거해주시고~ 키친타월로 2차로 물기를 제거 해줍니다. 튀김할거라서 물기제거를 잘해주셔야해요.
  3. 바삭한 튀김을 위해 튀김가루를 사용해주세요! 일단 그릇에 150cc의 튀김가루를 퍼담습니다.
  4. 비닐팩을 준비! 여기에서(150cc) 밥수저로 2큰술 튀김가루를 퍼다가 비닐팩에 담아주세요.
  5. 튀김가루를 2숟갈 넣은 비닐팩에 물기를 제거한 두릅을 넣고 쉐킷쉐킷 흔들어 튀김가루옷을 한번 입혀준뒤, 탈탈 털어 꺼내주세요.
  6. 튀김옷만들기! 역시나 쌀푸는컵을 사용합니다 물은 100-120cc정도가 적당해요. 이때 찬물을 사용해야 튀김이 더 바삭한거 아시죠? 얼음을 넣어주면 더 좋구요. 농도는 약간 묽은듯이 반죽을 해주면됩니다.
  7. 만들어진 튀김반죽에 가루옷을 입힌 두릅을 담갓다가 꺼내어 튀겨주면 끝!
  8. 한꺼번에 너무 많이넣지마시고 모양그대로 튀겨질수 있게끔 적당한 넓이를 두고 몇개씩 튀겨주세요. 기름이 타면 튀김옷이 예쁘게 나오지않으니 무조건 약불약불 !
  9. 두릅튀김은 초간장에 찍어서 드세요. 만드는방법은 간장+고춧가루+식초약간.

5.두릅나물무침 by.풀향기
분량 :3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두릅 500g, 소금, 물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액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2큰술, 통깨 약간
[요리순서]
  1. 두릅은 끝부분을 잘라서 껍질을 깨끗하게 제거해주세요. 참두릅은 가시가 없고 두릅에 가시가 있는 건 개두릅 이라고 합니다. 개두릅은 손질할 때 가시를 조심하세요!
  2.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두릅을 데쳐주세요. 데치는 동안 위아래를 섞어주세요.
  3. 두릅은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주세요.
  4. 분량의 양념재료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다진 마늘, 설탕, 식초, 통깨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5. 두릅을 넣고 간이 배도록 조물조물 버무려주세요.
  6. 두릅나물무침을 접시에 담고 통깨를 조금 뿌려냅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