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명절의 하나인 정월대보름이 다가온다! 풍요를 기원하는 음식

만레의코코아|2016-02-19 오전 10:34|520|0

현대사회에서는 양력상으로 1월에 새해를 맞이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음력 1월을 진정한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여겼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인 정월에 달이 가장 크고 동그란 15일을 일컫는 말이다. 삼국시대부터 내려온 명절의 하나인 정월대보름,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오곡밥, 약밥, 나물찬 등이 있다. 오곡밥은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고 나쁜 운을 쫒으며,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이다.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정월대보름 음식으로 모두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자.


1.오곡밥 만들어 정월 대보름나기 by.샤인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오곡밥 재료] 찹쌀4kg, 수수700g, 조100g, 굼뱅이돈보 200g, 붉은팥200g, 병아리콩, 물5컵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설탕
[요리순서]
  1. 깨끗하게 씻은 팥을 압력솥에 안친다. 센불로 삶다가 중불로 삶아 체에 건진다. 모든 재료들을 깨끗하게 씻어서 물에 건져 놓는다.찹쌀은 전날 저녁에 불려 아침에 찌면 좋다. 거른 팥물에 소금, 설탕을 넣어 잘 녹여 준비하고~
  2. 준비가 다되었으면 찜기에 물뺀 찹쌀, 잡곡을 넣고 센불에서 김이 나도록 푹져준다.(25분) 큰 그릇에 쏟아 놓고 준비한 소금설탕 팥물을 넣어주면서 주걱으로 저어 잘 섞어 준다.
  3. 한번 또 푹 져준뒤에 반복으로 한번 더 큰그릇에 쏟아서 소금과 설탕을 넣은 물을 한번 더골고루 넣어주고 쪄주면 뻣뻣하지 않고 부드러운 오곡밥이 된다.(20분) 그리고 뜸들으라고 10분정도 둔다,

2.대보름 나물만들기 by.건즈윰
난이도 :초급

[주재료]
호박고지
[양념 및 소스재료]
다진마늘, 다진파, 소금, 간장 또는 멸치액젓
[요리순서]
  1. ​ ​요 호박고지를 흐르는 물에 세네번 씻어준후에미지근한물에 한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2. 한시간후~~ 통통하게 변해있찌요.이 나물로 호박나물 볶듯이 볶아 주심 된답니다.
  3. 물기를 한번짜둔 호박고지나물에다진마늘, 다진파, 소금, 윰만의 비밀 간장을 조금 넣어조물조물 밑간을 해 주심 된답니다.
  4. ​팬에 기름을 한번 둘러 볶아주시다가~~물을 조금 넣어 주세요,
  5. ​물이 없어질때 까지 볶아주심 되구요,제일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조금 넣고참기름을 넣어 마무리를 해주심 된답니다,

3.전기밥솥으로 약식 만드는 방법 by.영빵의키친하우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흑설탕 2컵, 물 2컵, 찹쌀 4컵, 깐밤 약 20개, 대추 20개(20개중 5개는 데코용으로 사용), 잣 한줌정도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2TS, 소금 1ts, 참기름 3TS, 마무리로 넣는 참기름 1TS
[요리순서]
  1. 찹쌀은 약식 만들기 약 6시간정도 충분히 불려서 체에 물기를 빼주세요.
  2. 깐밤은 깨끗하게 씻어서 3-4등분 취향것 잘라주고, 대추도 깨끗하게 고명으로 올릴 5개정도만 남기고 돌려깍기해서 4-5등분해주세요. 질해주세요.
  3. 잣은 씻지않고, 사진에 보이는것 처럼 껍질같은 이걸 고깔이라고 하는데, 살살 벗겨내어 손질해주세요.
  4. 재료들은 미리 계량해서 두면 좋아요. 물은 너무 차가운물말고 살짝 미지근한 물로 준비해주셔야 흑설탕이 잘 녹습니다. 볼에 물 2컵과 흑설탕 2컵, 간장 2TS, 소금 1ts, 참기름 3TS를 넣고 설탕이 녹을때까지 잘 저어주세요. 약밥의 황금레시피 비율은 쌀 2 : 물과 흑설탕 1로 해주시면 되요.
  5. 전기밥솥에 불린 찹쌀을 전부 넣고, 썰어놓은 밤과 대추를 골고루 넣어주세요.
  6. 아까 준비해두었던 흑설탕+물을 밥솥에 전부 넣어줍니다~ 밑에까지 잘 섞이게 수저로 한두번 뒤적거려 준 뒤에 백미 취사로 버튼눌러주면 약식 만드는 방법은 거의 끝이 납니다.
  7. 한 5분정도 뜸을 들이고, 잣을 한줌 넣어준 뒤에 잘 섞어줍니다. 먼저 잣을 넣고 약식을 하면, 나중에 너무 푹익어 모양이 망가질수있어 끝에 넣어주는거예요.
  8. 저는 이쁜 하트 모양을 내고 싶어, 실리콘 머핀틀에가다 넣어서 하트 모양을 냈는데요. 취향에 따라서 종이컵에 하셔도 되구, 대접에 하면 약식케익 모양도 만들수있어요.
  9. 고명에 올릴려고 남겨둔 대추를 꽃모양으로 만들어주었답니다.
  10. 이렇게 고명까지 대추와 잣으로 멋을 내어 올려주면 전기밥솥으로 약식 만드는 방법 제대로 완성입니다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