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명절에 먹은 음식 입가심 한방에! 명절 후식 엿보기

만레의코코아|2016-02-05 오전 10:55|390|0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어

지친 입과 속을 정리해줄 명절 후식이 필요하다.

가족들과 함께 먹어서 더욱 맛있는 후식을 만레가 소개한다.


1.호박식혜 만들기 by.공룡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엿기름 500g, 물 6L, 쌀 2C, 물 2C
[양념 및 소스재료]
설탕 2C
[요리순서]
  1. 엿기름 500 g을 베주머니에 담아 미지근한 물 2 L을 부어둡니다. 첨엔 맹한듯 하지만 엿기름이 좀 불은듯하면 베주머니를 조물조물해 엿기름의 맛을 빼냅니다. 엿기름을 빼낸 물은 찌꺼기가 가라앉게 가만 두고 다시 물 2 L을 받아 베주머니를 담궈두세요. 뽀얗게 우러나면 조물조물해 엿기름을 우린 후 옮겨두고 다시 물 2 L 받아 조물조물 우려내세요.
  2. 쌀 2 C으로 고실고실한 밥을 지어 첫번째 가라앉힌 물을 부으면서 꼭 설탕 1 T를 넣어주세요. 발효가 잘되거든요.
  3. 전기밥솥을 보온상태로 둔 후 3-4시간(밥솥마다 조금씩 달라요) 지나 뚜껑을 열었을 때 밥알이 동동 떠오르면 발효가 다 된거예요.
  4. 큰 냄비에 옮겨 담은 후 2.3차로 우린 엿기름도 부은 후 펄펄 끓입니다. 이 때 떠오르는 거품은 걷는게 맛이 깔끔합니다. 호박을 안넣으시면 마른고추나 생강 한쪽, 또는 유자껍질을 넣고 같이 끓이면 향이 좋습니다. 단맛을 내려면 엿기름의 단맛만으론 부족해 설탕 2 C(기호에 따라 조정)을 넣고 끓여 식힙니다.
  5. 단호박을 삶거나 렌지에 익혀 믹서기에 넣고 갈아 체에 걸러 넣고 같이 끓이면 단호박식혜가 됩니다.
  6. 식혜 위에 밥알을 동동 띄우고프시면 식혜가 전체적으로 한번 끓으면 밥알을 건져 찬물에 헹궈 뒀다 마실 때 조금씩 띄워드세요.

2.수정과 by.각설탕식구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통계피 200g, 생강 200g, 흑설탕 3컵, 올리고당 1/2컵, 물 5L
[요리순서]
  1. 통계피는 잘게 부셔 속 부분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생강은 껍질을 벗기로 편으로 썰어주세요
  2. 각각 냄비에 생강과 계피를 넣고 40분에서 1시간 정도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3. 흑설탕과 올리고당을 넣고 간을 맞춘 후 10~20분간 끓여주세요

3.전기밥솥으로 약식 만드는 방법 by.영빵의키친하우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흑설탕 2컵, 물 2컵, 찹쌀 4컵, 깐밤 약 20개, 대추 20개(20개중 5개는 데코용으로 사용), 잣 한줌정도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2TS, 소금 1ts, 참기름 3TS, 마무리로 넣는 참기름 1TS
[요리순서]
  1. 찹쌀은 약식 만들기 약 6시간정도 충분히 불려서 체에 물기를 빼주세요.
  2. 깐밤은 깨끗하게 씻어서 3-4등분 취향것 잘라주고, 대추도 깨끗하게 고명으로 올릴 5개정도만 남기고 돌려깍기해서 4-5등분해주세요. 질해주세요.
  3. 잣은 씻지않고, 사진에 보이는것 처럼 껍질같은 이걸 고깔이라고 하는데, 살살 벗겨내어 손질해주세요.
  4. 재료들은 미리 계량해서 두면 좋아요. 물은 너무 차가운물말고 살짝 미지근한 물로 준비해주셔야 흑설탕이 잘 녹습니다. 볼에 물 2컵과 흑설탕 2컵, 간장 2TS, 소금 1ts, 참기름 3TS를 넣고 설탕이 녹을때까지 잘 저어주세요. 약밥의 황금레시피 비율은 쌀 2 : 물과 흑설탕 1로 해주시면 되요.
  5. 전기밥솥에 불린 찹쌀을 전부 넣고, 썰어놓은 밤과 대추를 골고루 넣어주세요.
  6. 아까 준비해두었던 흑설탕+물을 밥솥에 전부 넣어줍니다~ 밑에까지 잘 섞이게 수저로 한두번 뒤적거려 준 뒤에 백미 취사로 버튼눌러주면 약식 만드는 방법은 거의 끝이 납니다.
  7. 한 5분정도 뜸을 들이고, 잣을 한줌 넣어준 뒤에 잘 섞어줍니다. 먼저 잣을 넣고 약식을 하면, 나중에 너무 푹익어 모양이 망가질수있어 끝에 넣어주는거예요.
  8. 저는 이쁜 하트 모양을 내고 싶어, 실리콘 머핀틀에가다 넣어서 하트 모양을 냈는데요. 취향에 따라서 종이컵에 하셔도 되구, 대접에 하면 약식케익 모양도 만들수있어요.
  9. 고명에 올릴려고 남겨둔 대추를 꽃모양으로 만들어주었답니다.
  10. 이렇게 고명까지 대추와 잣으로 멋을 내어 올려주면 전기밥솥으로 약식 만드는 방법 제대로 완성입니다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