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가족들 다 모이는 잔칫날, 명절날에 빠지면 안되는 잡채 황금레시피

만레의코코아|2016-02-03 오전 11:37|1,931|0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는 잡채, 명절에 꼭 빠지지 않는 음식으로 잡채가 뽑힌다. 넣는 재료에 따라 맛도 달라지는 잡채의 무한매력. 실패없는 잡채 황금레시피로 가족들의 입맛 제대로 맞추자. 


1.뚝딱 만드는 간편 잡채 by.밥심은국력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당면 200g, 시금치 1/2단, 양파 1개, 당근 1개, 느타리버섯 1/2팩, 납작 어묵 2개, 홍 피망 1/2개
[양념 및 소스재료]
물 200ml, 간장 3큰술, 설탕 2+1/2큰술, 소금 1/2큰술, 포도씨유 2큰술, 참기름 3큰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1큰술
[요리순서]
  1. 당면을 준비하시구요. 일단 간편잡채는 말그대로 간편한 것이므로 삶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당면이 푹 잠기도록 물을 붓고 불려줍니다. 미지근한 물을 만드는 방법은 찬물에 전기포트로 끓는 물을 만들어서 섞어 준 뒤 온도로 미지근하게 맞춰주시 면 가장 편하고요. 미지근한 물이 여의치 않다면 그냥 찬물에 불려주세요.
  2. 전 오늘 느타리 버섯을 사용하는데, 표고 버섯 , 새송이 버섯 어떤 것도 괜찮고요. 고기를 넣어주셔도 됩니다. 느타리는 찬물에 재빨리 씻어서 가늘게 찢어 준 뒤에 한 웅큼씩 잡고 손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시금치는 찬물에 5분 정도 담가서 이물질이나 흙이 볼에 가라 앉게 한 후에 서너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뿌리 부분을 칼로 잘라내서 시금치가 가닥가닥 떨어지게 합니다.
  4. 당근 작은 거 한 개는 껍질을 벗겨서 채를 썰어주고, 홍피망 반 개는 반을 갈라서 하얀 심을 칼로 도려낸 후에 안쪽 부분으로 칼이 닿게 해서 채를 썰어줍니다. 그래야 칼이 미끄러지지 않는답니다. 맨들맨들한 쪽으로 칼질 을 하면 손을 다칠 수도 있답니다. 양파는 한 개를 채를 썰어줍니다. 어묵은 2개를 사용하는데, 반을 잘라서 겹쳐서 길이로 채썰어줍니다
  5. 당근, 홍피망, 양파, 시금치, 느타리 버섯, 어묵 등이 모두 손질되었습니다. 그외 고추를 채를 썰어 넣어도 되고, 부추를 넣어주어도 되고, 재료는 집에 있는 걸 최대한 사용하세요.
  6. 오늘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양념장입니다. 물 200ml에 간장 3큰술, 설탕 2와 2분의 1큰술, 소금 반큰술, 포도씨유 2큰술, 참기름 3큰술, 후추 약간을 넣어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특히 설탕이나 소금이 잘 녹도록 하세요.
  7. 재료 손질이 모두 끝났으니 본 요리만 하면 됩니다. 냄비에 불린 당면을 깔아줍니다. 세라믹 냄비를 강력추천합니다. 바닥에 음식재료들이 달라붙지도 않고 저수분 요리도 잘 되어서 하나쯤 소장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제가 직접 써보고 하는 말입니다. 저희 남편도 그릇 많이 산다고 매일 뭐라고 하는데, 이 냄비는 정말 잘 샀다고 칭찬을 다 한답니다. 전 이 제품이 완전 신상은 아니라서 요즘은 더 디자인도 예쁜 세라믹 냄비들이 많이 나오니 예쁜 걸로 구입해보세요.
  8. 당면 위에 각종 채소들을 올려줍니다. 시금치는 되도록 제일 위에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재료보다 연하기도 하거니와 부피가 많아서 위에 올려주는 것이 좋구요. 또 나중에 시금치 숨이 죽는 걸 확인하면서 냄비 뚜껑을 열어주어야 한답니다.
  9. 양념장을 고루 끼얹어줍니다. 뚜껑을 닫고 3-5분 정도 중불에서 끓이다가 시금치 숨이 죽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줍니다. 유리 뚜껑들은 음식이 잘 보여서 때로는 너무 좋지요.
  10. 시금치 숨이 죽으면 주걱 두 개를 이용하여 잘 섞어줍니다. 그래야 양념장이 고루 잘 배이기 때문입니다.
  11. 양념장이 하나도 국물처럼 남지 않아야 다 완성된 것이구요. 한가닥쯤 드셔보세요. 당면이 잘 익었나 확인해보고 간도 체크해보세요. 이 때 싱거우면 간장을 더 넣고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간장은 3큰술이 딱 맞네요. 통깨를 넣어 완성하면 됩니다. 정말 간편하지 않나요? 기름 냄새 맡아가며 볶을 필요가 없답니다. 게다가 당면을 드셔보시면 불지 않고 정말 탱글탱글한 게 정말 맛있답니다. 계란 지단 올리면 더 예쁘지만, 간편 잡채이므로, 번거로운 과정은 생략하느라고 지단은 생략했습니다.

2.해물잡채 by.곰이언니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건당면 200g, 오징어 반마리, 새우 6마리, 양파 1/2개, 청피망 1개, 홍고추 2개, 목이버섯 5개
[양념 및 소스재료]
다진마늘 약간, 참기름 통깨 소금 후추 식용유 약간, 물 1/4컵, 진간장 4T, 참기름 3T, 설탕 2T, 다진마늘 1/2T, 후추 약간
[요리순서]
  1. 당면은 찬물에 담가 30분 이상 불려주세요. 당면 한봉에 300g이니 인원수에 맞게 양 조절하시면 될 거 같아요.
  2. 손질한 오징어는 칼집을 넣어주세요.
  3. 오징어와 새우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준비해주세요.
  4. 저는 청피망 대신 청양고추를 홍고추 대신 당근을 사용했어요. 불린 목이 버섯과 나머지 재료들을 4등분 해서 준비해 주세요.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 양파 홍고추 목이버섯 순으로 소금으로 간을 해 볶아서 따로 덜어주세요.
  6. 다시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오징어와 새우를 소금 후추로 간을 해 볶아주세요.
  7. 불린 당면을 끓는 물에 넣고 4분간 삶아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8. 팬에 당면과 물 1/4컵 진간장 4T 참기름 3T 설탕 2T 다진 마늘 1/2T 후추 약간 넣어 양념이 골고루 섞이도록 1~2분간 볶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9. 볼에 한 김 식힌 당면과 볶은 채소 버섯 오징어 새우를 넣어 참기름을 약간 뿌려 버무려 주세요.

3.백종원 잡채 만드는 방법 집밥 백종원만능간장잡채 by.꽃청춘이주부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당면 라면 2사발, 당근 (종이컵) 1컵 미만, 표고버섯 (종이컵) 1컵 미만 , 대파 (종이컵) 1컵, 목이버섯
[양념 및 소스재료]
만능간장 (종이컵) 1컵 미만, 설탕 (소주컵) 1컵 , 깨 (소주컵) 1/2컵 , 참기름 (소주컵) 1컵, 다진마늘 (소주컵) 1/2컵 , 식용유 (소주컵) 1/2컵 , 후춧가루
[요리순서]
  1. --------------------백종원님 만능간장 만드는법-------------- 재료:간장6컵,돼지고기간거3컵,설탕1컵 자취생버전-간장6소주컵,설탕1소주컵,다진고기3소주컵
  2. 냄비에 넣고 불순물이 올라오는건 모두 걷어내주시고 끓기시작해서 3분정도만 끓여주세요.
  3. 만능간장완성!​ ​
  4. 재료:당면 2라면사발,당근덜찬1종이컵,표고버섯1종이컵,양파2종이컵,대파1종이컵,목이버섯 설탕1소주컵,깨1/2소주컵,참기름1소주컵,간마늘1/2소주컵,식용류1/2소주컵,만능간장덜찬1종이컵,후추 ​ ​ ​ 이렇게 필요한데 양을 재보면서 하니까 표고버섯2개,당근큰거기준1/3개,양파1개,대파1뿌리 이렇게 양이 나오더라구요^^​
  5. 재료가 준비되었으면 당면을 미지근한 물에 2-3시간 불려줍니다. 2-3시간후에는 체에 걸러서 물기를 빼줍니다.
  6. 표고버섯의 기둥부분을 칼로 잘라주세요 지붕부분만 준비해서 잘라줍니다.​
  7. 백종원 잡채 만드는법의 야채들이예요 대파1컵,표고버섯1컵,양파2컵,당근덜찬1컵 (종이컵기준)
  8. 백종원 잡채의 모든재료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9. 식용류를 1/2컵(소주컵)을 궁중후라이팬에 넣고 다진대파를 반만 넣고 볶아서 파기름을 내주세요.
  10. 파가 어느정도 볶아졌으면 양파(2컵)-표고버섯(1컵)-당근(덜찬1컵)순으로 넣고 볶아줍니다. 목이버섯은 나중에 넣고 무쳐도 된다고 하네요 저는 목이버섯을 안좋아해서 제외하고 요리했습니다.^^
  11. 그리고 후추를 두번톡톡 해서 넣어주시고~잘볶아줍니다. 양파가 분리가 되는 순간이 되면 불을 꺼주고 그릇에 옮겨놓습니다.
  12. 궁중팬에 남은파를 넣고, 간마늘1/2소주컵,참기름1/2소주컵,설탕1소주컵,만능간장덜찬1종이컵을 넣고 끓여주세요 (여기서 참기름은 조금남겨주세요 이따가 마지막에 조금더 넣어줄거예요)​
  13. 백종원님잡채의 양념이 보글보글 끓으면 당면을 넣고 볶다가 당면이 흐믈흐믈 해지면 볶아두었던 야채를 넣어서 좀더 볶아줍니다. 마지막에 깨와 남겨두었던 참기름을 넣고!
  14. 재료들이 잘섞이도록 볶아주면 끝!!!!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